여야는 17일 이명박 전 대통령이 실소유주라는 의혹이 있는 다스의 비자금 수사와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수사를 놓고 신경전을 벌였다. 더불어민주당은 이 전 대통령을 향해 더 이상 숨기지 말라고 압박하는 반면, 자유한국당은 지난 정권에 대한 정치보복이라며 적극 방어에 나섰다.

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이날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정원 특활비 상납과 다스 비자금 정점에 이 전 대통령이 있었다는 사실이 하나씩 드러나고 있다"면서 "이제라도 이 전 대통령은 국민 앞에 실체적 진실을 고백하고 검찰은 신속하고 철저하게 모든 의혹을 밝혀 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김현 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김성우 전 다스 사장이 다스 설립 준비기간 2년 동안 이 전 대통령의 지시를 받아 공장부지를 답사하고 설비를 들여오는 등 실무과정이 진행됐다고 자백했다"면서 "왜 나한테 물어보냐는 이 전 대통령의 유체이탈 주장은 더 이상 통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반면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를 정치보복이라며 방어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문재인 정권의 정치보복이 전직 대통령을 꼭 법정에 세워야 한다는 보복적 일념으로 댓글, 다스, 국정원 특활비까지 엮어서 한풀이를 달성하려한다"면서 "언제까지 정치보복, 정책보복, 인사보복으로 정치 할 수 있을지 지켜보겠다"고 비난했다.

바른정당 김익환 부대변인은 국정원 특활비 수사선상에 오른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의 구속과 관련해 "전직 대통령과 관련한 중차대한 사안으로 온 국민이 지켜보고 있다"면서 "없으면 말고식으로 접근할 문제가 아닌 만큼 검찰이 명운을 걸고 공정하고 중립적인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