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문서 위조, 콩쿠르 심사 부정행위가 이뤄진 대전국제기타페스티벌을 두고 대전문화재단 대표의 책임론이 대두되고 있다.

지역 문화계 일부에서는 대전문화재단 주최 대전국제기타페스티벌에 대한 대전시 감사 결과 위법 행위가 입증됐음에도 경징계 처분에 그치고 문화재단에서도 사과 성명 등 사태를 책임지는 모습을 보이지 않자 대표 책임을 공론화하기 위한 시동을 걸고 있다.

대흥동 등 원도심을 중심으로 활동하는 문화예술인 100여 명으로 구성된 `원도심문화예술in행동`은 이번 국제기타페스티벌 사태에 대한 문화예술인들의 의견을 모으고 있다. 이 모임의 한 관계자는 "국제기타페스티벌 감사 결과는 가히 충격적일 정도로 문제가 큰데 재단은 반성의 모습이나 대책 마련에 소극적이기만 하다"며 "이대로 덮고갈 문제가 아니라 재단에 책임 있는 태도를 어떤 방식으로든 요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대전예총과 대전민예총 등 지역의 문화예술단체도 `재단 대표 책임론`에 동의하고 있는 상황이다.

대전예총의 한 관계자는 "재단의 책임자가 어떤 방식으로든 책임을 지는 모습을 보여야 하지않나. 필요하면 의견을 개진하겠다"고 말했다. 대전민예총 관계자도 "위법 행위를 저질렀는데 담당자의 문제라고 해도 이정도면 무능함을 넘어선다"며 "지난 해 행정사무감사에서 밝혀지지 않았다면 실체는 그대로 묻혔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대전시 감사관실 관계자는 "당시 기타콩쿠르 담당자는 감사 전에 사표를 냈기 때문에 시에서 형사고발해 검찰 수사 중"이라며 "행정적으로 지위 책임 정도만 물을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대전문화재단 관계자는 "꼬리자르기라는 표현은 맞지 않다. 담당 팀장이 제대로 재단에 보고를 하지 않았고 감사가 시작되기 전에 사직서를 내 시와 상의해 수리한 것"이라며 "같은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내부에서도 재발방지책 마련에 나서고 있다"고 말했다.강은선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강은선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