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희정(오른쪽) 충남도지사가 이낙연 국무총리로부터 `2017 통합방위 평가` 대통령상을 받고 있다. 사진=충남도 제공
안희정(오른쪽) 충남도지사가 이낙연 국무총리로부터 `2017 통합방위 평가` 대통령상을 받고 있다. 사진=충남도 제공
충남도가 비상사태 대비 통합방위 역량을 인정받아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도는 1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51차 중앙통합방위회의`에서 `2017 통합방위 평가` 결과 전국 1위를 차지해 광역자치단체 중 유일하게 대통령 기관 표창을 받았다.

도는 북한 미사일, 핵실험 위협 등 환경 변화에 따른 전시 대비 계획 수립, 내실 있는 통합방위협의회 및 통합방위지원본부 운영, 북핵 위협 대비 초동대응 매뉴얼 및 화생방 대비 자체 종합대책 수립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지난해 진행된 을지연습 당시 전국 지자체 가운데 처음으로 북한의 핵 위협 상황을 설정해 주민대피 대책을 강구하는 등 통합방위 역량 강화에 힘썼다.

도는 지난해 `2016년 비상대비 자원관리`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돼 대통령 표창을 받은 데 이어 이번 수상으로 2년 연속 비상대비 분야 대통령 기관 표창을 받는 영예를 안았다.

도 관계자는 "이번 수상을 계기로 더욱 확고한 안보태세 확립을 위해 통합방위 시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며 "튼튼한 안보를 바탕으로 도민이 행복한 안전한 충남 건설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중앙통합방위회의는 안희정 지사와 이낙연 국무총리 등 2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김정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정원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