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충청권 4개 시·도지사 선거 경선 대진표의 윤곽이 잡혀가고 있다. 어제는 복기왕 아산시장이 충남지사 선거에 도전장을 내밀면서 양승조 의원과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을 포함한 3자 경합구도가 기정사실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 대전시장 쪽은 이상민 의원 대(對) 허태정 유성구청장 대결이 유력한 상황이다. 이와함께 세종시장·충북도지사의 경우는 민주당 경선 과정에서 현직 단체장들 아성을 넘는 이변을 낳을지가 최대 관심사로 대두된다.

이런 분위기라면 민주당의 경선은 흥행 가능성이 높다고 보는 게 타당하다. 대통령과 민주당의 고공 지지율 추세가 꺾이지 않는다면 경선 승자가 당선권에 한걸음 가까이 다가설 수 있을 것이기 때문에 그렇다. 도전자들 면면도 중요한 강점으로 지목된다. 중진 의원들이 출사표를 낸 데 이어 현역 기초단체장들이 체급을 올려 광역단체장에 도전하는 모습도 민주당의 충청권 광역단체장 선거전을 주도하게 하는 요소라 해도 틀리지 않을 듯 하다. 게다가 민주당의 단독 질주 분위기에다 이른바 `밴드왜건` 효과까지 얹혀진다면 타 정당 후발 주자들이 따라잡기가 버거워 질지도 모르는 일이다. 이에 비해 야권 사정은 조금 엉켜 있는 것으로 읽힌다. 예비주자들이 정중동(靜中動) 행보를 보이고 있지만 이들끼리 경선을 붙을지 아니면 외부 수혈 여지가 있는지 등 면에서 불확실성이 커 보이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 한국당 등 야권이 미리 실망할 이유는 없을 것이다. 아직 시간이 많이 남아있고 특히 경험칙상 여론지형은 언제든 변화하는 것으로 봐야 한다.

민주당은 4년 전 충청권 광역단체장 4석을 싹쓸이했다. 경선 후 최종 선수 구성이 달라는 질 테지만 오는 6월 지방선거에서도 유리한 고지에 있는 게 사실이며 이 탄력을 유지하면 싸움이 싱겁게 끝날 수도 있는 문제다. 민주당 쏠림 현상과 관련해 해석 나름이나 유권자 입장에서 보면 보수·진보 쪽 후보들이 치열하게 맞붙어야 볼 만해 지기는 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