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정보종합포털 참가격이 대기업 상권에 치중된 정보를 제공하는 가운데 전통시장과 소비자단체를 중심으로 `편파적인 가격정보`를 개편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일고 있다.

유통관련 전문가들은 참가격의 판매점 비율 조정 없이는 전통시장 왜곡 현상이 지속해서 발생할 것이며, 소비자에게 올바른 정보 제공을 위해 개편이 시급하다고 진단했다.

16일 한국소비자원, 농촌진흥청, 대전상인연합회, 소비자시민모임 등에 따르면 전통시장 가격정보가 극소수에 불과한 참가격 포털에 대해 개편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전통시장 측은 대형마트와 경쟁에서 잇달아 고배를 마시는 상황에서 정부기관인 한국소비자원마저 외면한다면 앞으로 희망을 찾기 어렵다고 토로했다.

구범림 대전상인연합회장은 "설이나 추석 등 명절이 다가오면 제사상 기준 조사발표에서 전통시장 품목이 대형마트나 SSM보다 싸다는 것을 체감하고 있지만 참가격 정보 제공에서는 외면당하고 있다"며 "대형마트와 SSM 목소리가 커지는 상황에서 정부기관마저 대기업 편을 들면 전통시장 설 곳이 사라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농촌진흥청은 참가격 포털이 조사대상처 선정에 있어 소비자 구매 방식에 따른 판매점 비율 조정을 하지 않으면 정보제공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농촌진흥청 기술협력국은 2012년부터 2014년까지 대형마트, 백화점, 전통시장, 소형슈퍼, 아파트임시장, 인터넷 등 유통구조에 따른 소비자 구매 유형 빅데이터인 `농식품 소비자 패널 조사`를 수행했다. 해당 자료는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국가과학기술정보센터(NDSL)를 통해 공개돼 있다.

농촌진흥청 관계자는 "유통구조에서 전통시장이 차지하는 비율이 연구결과 대략 20% 정도이다. 한국소비자원 참가격 가격조사에 전통시장을 2.5%만 안배한 점은 불합리한 것으로 볼 수 있다"며 "가격정보를 취합할 때 유통구조에 대한 데이터 없이 임의로 시장을 조사하면 소비자 정보제공에 오류가 발생한다"고 강조했다.

소비자단체에서는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한국소비자원이 참가격 조사방식을 개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안경자 소비자시민모임 대전지부 대표는 "전통시장이 대형마트나 기업형슈퍼(SSM)에 비해 가격정보를 취합할 때 표준을 잡기 어렵다는 문제가 있지만, 1379곳에 달하는 조사 판매점 중 단 35곳만 전통시장에 안배하는 것은 균형성에 문제가 있어 보인다"며 "편파적인 문제 해결과 골목상권,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선 참가격 조사방식 개선이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정재훈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정재훈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