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통합반대파들의 신당창당이 본격화 하는 모양새다. 바른정당과의 통합에 반대하는 반대파들은 이르면 이달말 창당추진위원회를 발족시키는 등 개혁신당 추진에 몰두한다는 계획이다.

16일 국민의당 지키기 운동본부 등에 따르면 2월에 예정된 평창동계올림픽과 설 연휴 등을 고려해 개혁신당 창준위를 1월 말 정도 발족시킬 계획이다. 이와 함께 국민의당 통합 찬성파들이 추진하고 있는 전당대회 무산을 위한 작업도 병행하는 투트랙 전략을 추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대 결과와 관계없이 창준위를 발족시키고 2월 초 중순까지는 개혁신당 창당을 마무리한다는 게 통합반대파들의 전략이다.

국민의당 통합반대파측 관계자는 "어차피 현 국민의당 지도부와 함께 할 수 없는 만큼 세력을 규합해야 한다"면서 "구체적인 추진 방향은 반대파 의원들간 논의를 통해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통합반대파 일각에서는 전대 이후에 창준위를 출범시키는 게 명분을 확보할 수 있다는 의견도 있어 2월 중순 이후에 창당할 가능성도 남아 있는 상황이다.

통합반대파는 또 최근 통합찬성파들이 전대를 전국 시도당위원회가 있는 17개 권역 23곳에서 동시 개최하기로 결정한 것과 관련해서도 불법을 주장하며 가처분 신청 등 소송도 불사하겠다는 방침이다.

국민의당 지키기 운동본부 대변인 최경환 의원은 이날 기자간담회를 통해 "어제 통과된 당규에 대해 지금 당내 변호사들이 정당법과 당헌당규 관련해 세밀히 검토하고 있다"면서 "결과에 따라 가처분 신청과 전당대회 가처분 신청, 중앙선관위 유권해석 요청 등을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최 의원은 "전대 분산 개최 부분은 정당 사상 전례가 없는 일"이라며 "의결정족수 미달사태를 피해가기 위한 당권파의 꼼수"라고 비판했다.

한편, 국민의당은 지난 15일 당무위원회를 긴급 소집해 전대 복수 장소 개최, 대표당원 자격 요건 개정, 당무위 기능 및 권한의 최고위 위임 등의 안건을 의결했다. 서울=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