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덕연구개발특구 리노베이션 위치도.
대덕연구개발특구 리노베이션 위치도.
대전시는 대덕연구개발특구를 국가경제성장의 새로운 혁신성장 거점으로 재창조한다고 16일 밝혔다.

1970년대 국가연구활동 집적지인 대덕연구단지를 중심으로 조성된 대덕특구는 과학기술 및 국가산업 등 우리나라 경제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해 왔으나 40여년의 세월이 흐르면서 국가와 지역경제성장을 견인하는 데는 한계에 직면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에 시는 과학기술중심 지역혁신 및 혁신창업 생태계조성 등 정부정책에 발맞춰 대덕특구에 소규모·고밀도 복합혁신공간을 조성하고 관련 규제혁신(특례) 도입하겠다는 구상이다.

시 관계자는 "지난해 시 과학경제국 간부들이 판교밸리를 방문했는데 대덕특구 기업매출액이 17조원인데 100분의1 크기 판교밸리에서 77조원을 내고 있다는 점에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며 "고밀도 복합공간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대덕특구 혁신을 추진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시는 판교밸리의 성공사례 및 정부의 과학기술을 통한 혁신생태계 구축 등 정부정책에 발맞춰 범부처 협업을 통한 대덕특구 리노베이션을 추진, 대덕특구를 국가경제성장의 거점으로 재창조하는 방안을 중앙정부에 제안할 계획이다.

세부 방안으로는 대덕특구 유휴부지에 소규모·고밀도의 도시형 복합혁신지구를 5-7곳 조성해 도시의 역동성, 밀도감, 지식의 소통 등이 특구 내·외부로 환류 될 수 있는 공간기능을 확보하고, 과학자 및 청년들이 특구의 기초연구성과를 바탕으로 창업에 활용하고 이를 다시 연구기관에 환류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등 혁신(창업)생태계를 조성하는 방향 등이 집중 논의될 전망이다. 특구 내 일부 공간을 신기술·신산업 분야의 테스트베드 및 규제혁신존으로 조성해 대덕특구를 4차 산업혁명 특별시의 핵심거점으로 활용할 방안도 포함된다.

시는 오는 2월까지 `대덕특구 리노베이션 기획보고서`를 산학연이 참여한 사업추진단과 대전세종연구원이 함께 마련해 정부, 국회의원 등에 전달하고 정부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건의할 방침이다.이용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