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최초 여군 전차 조종수 임현진 하사

K1A2 전차에 탑승한 임현진 하사. 사진=육군 제공
K1A2 전차에 탑승한 임현진 하사. 사진=육군 제공
육군의 핵심 무기체계인 탱크를 여군이 조종하는 시대가 왔다. 우리 군 역사상 여군으로는 최초로 전차 조종수의 임무를 수행하는 주인공은 임현진(24)하사.

임 하사는 육군 수도기계화보병사단(수기사) 한신대대 소속으로, K1A2 전차 조종수다.

임 하사는 군이 여군에 기갑 병과를 개방한 이듬해인 2015년 처음으로 기갑 병과 여군 부사관으로 임관했다. 같은 해 12월 수기사에 전입해 전차 포탄을 발사하는 포수 임무를 수행했다.

포수의 능력을 인정받은 임 하사는 2016년 9월에는 조종수로 보직을 바꿔 여군 중 유일한 전차 조종수가 됐다. 현재까지 임 하사의 전차 조종 기록은 약 2000㎞에 달한다.

임 하사는 "지상전을 지배하는 전차의 압도적인 파괴력에 반해 기갑 병과를 선택했다"고 밝혔다.

강도 높은 교육훈련으로 익힌 전차 조종 능력에 여성의 섬세한 감각을 발휘해 조종수 임무도 모범적으로 수행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임 하사는 16일 육군 수기사 한신대대의 혹한기 훈련에 들어갔다. 한신대대는 경기도 포천 일대 훈련장에서 지난 15일부터 4박 5일의 일정으로 훈련 중이다.

임 하사는 "빠른 기동력이 생명인 기계화부대의 정예 전차 조종수로 거듭나기 위해 언제 어디서나 최선을 다해 임무를 수행하겠다"며 "부대원들에게 존경받고 여군 후배들에게 롤모델이 될 만한 멋진 여군 전차 조종수가 될 것"이라고 다짐했다.

한편 육군은 2014년 모든 병과에 성별 제한을 철폐한 데 이어 올해부터는 부대와 직위에서도 성별 제한을 없앴다. 강은선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K1A2 전차 위에 선 임현진 하사. 사진=육군 제공
K1A2 전차 위에 선 임현진 하사. 사진=육군 제공

강은선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