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선택 전 대전시장이 낙마한 후, 시청에 남아 있는 정무직 인사들에 대한 사퇴 압력이 거세지고 있다.

14일 대전시와 지역 정가 등에 따르면 시의 정무직은 권 전 시장 시절 임명했던 `권선택 사람들`이 대다수로 권 시장 직위 상실과 함께 일부 시청을 떠났지만 정무부지사 등 3명의 정무직이 2개월 간 진퇴를 결정하지 않아 정치권 안팎에 논란이 꾸준하다.

우선 김미중 전 경제협력 특별보좌관은 지난해 11월 14일 권 전 시장의 직위 상실형을 확정하는 대법원 판결이 나온 후 시청을 떠났으며 비서요원으로 채용된 5명(5급 1명, 6급 1명, 7급 2명, 8급 1명)도 시장 궐위 시 자동으로 퇴직 처리됐다.

문제는 정무부시장, 정무특보, 성평등 기획특보 3인이다. 당초 이들이 지난해 연말까지는 거취를 결정할 것이란 시각도 있었지만 새해가 시작된 후에도 특별한 움직임이 관측되지 않고 있다. 이에 따라 주춤했던 사퇴 여론이 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

지역 정가의 한 관계자는 "선거를 통해 수장이 바뀌는 정상적인 경우라면 정무직들이 새로운 단체장의 임기 시작에 맞춰 자리를 비워주면 되지만 다음 시장이 취임하기까지 반년 넘게 남아 있던 점이 논란을 키운 부분"이라며 "단체장의 궐위 시 정무직 보좌관들의 사퇴가 일반적이지만 계약직으로 임명된 이들은 스스로 퇴직하지 않는 한 계속 근무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정무직 거취와 관련 자유 한국당 대전시당은 `대전시 특별보좌관 설치·운영에 관한 조례`까지 언급하면서 더불어민주당에 결자해지 하기를 요구하고 나섰다.

이날 자유 한국당 대전시당은 논평을 통해 "관련 조례에 따르면 시장은 주요 현안에 대한 정책 방향 등 전문적인 자문이 필요한 경우 특별보좌관을 위촉해 자문을 받을 있다. 특별보좌관의 역할은 시장에게 자문하는 것으로 한정된다"면서 "현재 대전시장은 궐위 상황이고 그에 따라 정무라인도 동반 퇴진하는 것이 너무나도 당연한 귀결"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특별보좌관이 자문할 대상이 없음에도 2개월이 넘도록 고액의 월급을 수령하는 것은 예산낭비"라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은 행정공백 등을 염려하며 한국당의 주장을 반박했다.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 관계자는 "행정부시장 체제라 하더라도 정무기능을 손 놓을 수 없는 일"이라며 "정무직이 수행하는 업무는 당을 위한 것도 아닐 뿐더러, 당의 결자해지 차원에서 그만두라고 말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고 말했다. 이용민·서지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