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교도소 이전 예정지가 유성구 방동으로 확정되면서 해당 주민들이 거세게 반발하고 나섰다.

2일 대전시와 지역 주민 등에 따르면 법무부는 대전교도소 이전을 위해 오는 2025년까지 대전시 유성구 방동 일원에 3500억 원의 예산을 투입, 20만㎡ 규모의 교도소를 신축할 계획이다.

하지만 대전교도소 이전 확정 이후 해당 지역 주민들은 불만을 드러내고 있는 상황이다. 대전교도소 이전을 결정하는 과정에서 주민들의 의견이 고려되지 않았다는 취지다.

방동의 한 주민은 "일반적으로 교도소라 하면 혐오시설인데 그런 게 우리 동네에 온다는 것 자체가 싫다"며 "우리 동 뿐만 아니라 주변 동 주민들도 대전교도소가 방동으로 오는 데 대해 거부감을 드러내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주민들의 의견도 수렴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이전 대상지를 확정했다는 사실에 답답한 마음뿐"이라며 "향후 주민회의를 통해 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이전 반대에 대해 단체 행동에 나설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대전시는 대상지 주민들과 협상테이블인 민관협의체 구성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지난달 28일 법무부 통보를 받은 후 연말연시 및 공무원 인사 등으로 협의를 시작하지 못했지만, 3일 주민단체가 구성되는 만큼 이르면 이번 주중으로 민관협의체를 구성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심 외곽에 자리하고 있었던 대전교도소는 시가지 확장에 따라 현재 도안지구 3단계 구역 한복판에 위치하고 있다. 게다가 1984년 개청된 만큼 건물이 노후화 되고, 정원 또한 초과돼 있어 이전을 요구하는 민원이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박영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