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춘문예] 동시 "캉캉" 황인선 당선소감

전화가 울렸습니다. 평소라면 자고 있어야할 시간이었습니다. 휴대전화 화면에는 모르는 번호가 찍혀있었습니다. 저는 단번에 제가 신춘문예에 당선됐다는 걸 알아차렸습니다. 역시나 예상이 벗어나지 않았습니다. 놀라지 않고 담담하게 전화를 받았습니다.

평소 촉이 좋은 편은 아니었습니다. 그런 제가 어떻게 모르는 번호만 보고 당선 됐다는 걸 알 수 있었을까요. 원래부터 저는 모르는 번호만 보면 당선 됐구나하고 생각을 했기 때문입니다. 당선소식을 들었을 때가 아니라, 당선소식을 못 들었을 때 놀랐습니다. 그러고보니 그동안 참 많이도 놀랐습니다. 세상은 참 알면 알수록 놀랍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스스로의 글을 보며 부족함을 많이 느낀다는데 저는 제 글이 너무 좋았습니다. 볼 때마다 너무 좋아서 제 자리를 대신 차지하고 있는 수상자들을 제대로 볼 수 없었습니다. 뭔가 비리가 있는 게 아닌가 의심이 됐습니다. 지금도 그 의심을 버리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제 그 용의선상에서 대전일보는 제외합니다. 대전일보는 아주 깨끗한 신문사입니다. 독자 여러분들도 믿고 읽으시기를 바랍니다.

그러고보니 저 역시 크게 믿음을 주며 살지는 못했습니다. 저는 저를 믿어주는 사람을 위해, 저를 믿어주지 않는 사람을 위해 글을 써왔습니다. 저를 믿어주는 사람은 결국 저 혼자였고, 저를 믿어주지 않는 사람은 저를 제외한 모든 사람이었습니다. 앞으로도 저는 저를 믿어주는 사람을 위해, 저를 믿어주지 않는 사람을 위해 글을 쓸 생각입니다. 다만, 저를 믿어주는 사람이 조금 더 늘어났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한 사람들이 너무 많습니다. 일산에 사시는 김창수씨, 세종에 사시는 김기영씨, 부여에 사시는 최고은씨, 마포구에 사시는 윤제희씨, 송파구에 사시는 황지석씨, 서천에 사시는 김선준씨, 대전에 사시는 하재일씨 모두 감사합니다. 이름을 말하지 못한 다른 분들께도 죄송하고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저에게 재능을 주신 하나님께도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감사해하며 글을 더 열심히 쓰겠습니다. 지켜봐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1990년 서산출생

동화로 창비어린이 신인문학상을 수상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