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학교 대학본부가 연일 시끄럽다.

지난 10월에는 인문대학 교양과목 폐지를 추진해 구성원들의 반발을 샀고, 최근에는 내포캠퍼스 조성 계획을 밝히면서 각종 논란을 낳고 있다.

이러한 두가지 사안은 대학 구성원들간의 협의과정 없이 일방통행식으로 추진했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찾아 볼 수 있다.

우선 충남대 대학본부는 지난 6월 `교양교과목 폐지 권고 안내`라는 공문을 전체 단과대학에 발송했다. 폐지권고 대상 교양과목을 선정해 학과들에 통보한 내용이 중심에 선다.

대학본부는 교양교과목 폐지를 위해 외부평가자 10명과 내부평가자 10명 등 총 20명이 1차 심사로 하위 30%(62개 과목)를 분류하고, 2차 평가로 최종 35개 교양과목 폐지를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폐지가 예고된 35개 과목 중 16개 과목이 인문대학 7개 학과가 개설한 과목으로 드러나면서 문제가 촉발됐다.

일부 교수들은 대학의 교양교육의 질을 제고한다는 명분 아래 일괄평가를 사전 고지도 없이 실시하고 그 결과만을 학과에 통보했다고 주장했다. 특히 폐강 과목을 강의계획서 평가로만 평가해 선정 명단에 올렸다는 건 상식적으로 납득할 수 없는 부분이라는 것이다.

이 때문에 당시 인문대학 소속 교수들은 유례없는 대규모 폐강 예고에 성명서를 발표하는 등 반발 움직임을 보였다. 학생들마저 폐강 반대에 한목소리를 냈다.

최근에는 내포캠퍼스 설립 과정을 놓고도 대학본부와 구성원간의 마찰을 빚고 있다.

충남도와 충남대가 협의한 사안이 언론에 보도되면서 일부 학과가 마치 이전하는 것처럼 특정돼 소속 단과대인 농생명과학대학 교수회의 반발을 사고 있는 것이다.

이를 놓고 대학본부는 "내포캠퍼스 이전 대상 학과들이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며 구성원들에게 메일을 보내 해명하고 진화에 나섰지만 농생대 교수회는 구성원들과 합의과정 없이 대학본부가 일방통행식으로 일처리를 하고 있다고 주장하며 비상대책위원회까지 구성했다. 대학본부의 해명에도 구성원들이 반발이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는 점은 선뜻 이해되지 않는 대목이다.

두 사안의 공통점은 구성원들간과의 대화가 부족했기 때문에 발생했다는 데 기인한다. 대학본부가 구성원들과의 진실성 있는 대화를 나서야 논란을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오덕성 총장의 결단이 무엇보다 필요한 시점이다. 취재2부 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