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고의 스파클링 와인을 생산하는 샹파뉴(Champagne) 지역은 파리에서 약 200km 동쪽에 세느(Seine)강 상류와 세느강의 지류인 엔(Aisne)강 사이에 동그란 형태로 위치하며, 세느강의 또 다른 지류인 마른(Marne)강이 관통하고 있습니다. 프랑스에서 가장 북쪽에 위치한 와인 지역으로 춥기에 신맛이 강한 드라이 화이트 와인을 생산했었습니다. 1690년경 이 지역의 오빌레 (Haut-Villers) 수도원의 수도사이자 셀러 마스터인 피에르 페리뇽(Pierre Perignon)이 가스압으로 인해 폭발하는 화이트 와인병에서 우연히 2차발효 과정을 발견하여 동료 수사들에게 외친 말, "난 지금 별들을 마시고 있네!" 샴페인 탄생의 계기가 된 순간입니다.

샴페인이라는 이름은 샹파뉴 지방에서 생산된 피노 누아(Pinot Noir), 피노 므니에(Pinot Meunier), 샤도네이(Chardonnay) 품종의 스파클링 와인에 대해서만 쓸 수 있습니다. 다른 지역에서 생산된 스파클링 와인은 크레망(Crement, 프랑스), 스푸만떼(Spumante, 이탈리아), 까바(Cava, 스페인), 젝트(Sekt, 독일) 등으로 칭해집니다. 좋은 샴페인일수록 거품의 크기가 작고 끊임없이 올라옵니다. 샴페인 거품이 오르는 과정을 관찰하기 적당하게 길쭉한 튤립 모양이나 긴 플루트 모양의 와인잔이 샴페인 서빙에 이상적입니다.

샴페인은 위에 언급한 3가지 품종의 블렌딩에 병행하여 일정한 품질 유지를 위한 다른 년도 와인들의 블렌딩으로 넌빈티지(Non Vintage, NV) 샴페인을 주로 생산하는데, 대표적인 블렌딩 샴페인인 크뤽(Krug)은 무려 160종의 와인을 블렌딩하기도 합니다. 포도 작황이 좋은 해에는 그 해의 와인만으로 생산해서 빈티지(년도)를 붙이기도 합니다. 품종 블렌딩을 하지 않기도 하는데, 샤르도네로만 만들 경우 블랑드블랑(Blanc de Blanc), 피노누아로만 만들 경우 블랑드누아((Blanc de Noir)라 칭하기도 합니다.

1729년 최초 샴페인 하우스로 설립된 루이나르(Ruinart)를 이어, 1743년 모에샹동(Moet & Chadon)이 설립되었습니다. 파리 왕실에 샴페인을 납품하며 루이 15세와 마담 퐁파두르의 사랑을 받았던 모에샹동은 1936년에 15년을 숙성시킨 아이콘 샴페인 돔 페리뇽 1921 빈티지를 출시했습니다. 모에샹동은 에페르네(Epernay)에 위치한 본사 지하에 세계 최대 규모인 28km 길이의 와인 저장고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뵈브 클리코, 포므리, 루이로드레 등 가족 기업으로 이어져온 샴페인 하우스의 성공에는 여성(과부)들의 힘이 컸습니다. 끊임없이 유럽 전쟁 탓에, 독일과 가까운 지역인 샹파뉴에서는 많은 남자들이 전쟁터에 나가야 했고 많이 죽었습니다. 27살에 과부가 되어 평생을 샴페인 제조에 공을 들인 뵈브 클리코 퐁사르댕(Veuve Clicquot Ponsardin)은 샴페인 제조에서 가장 난제인 찌꺼기 제거방법을 개선한 획기적인 A자형 나무판 뿌삐트르(Pupitre)를 발명하였습니다. 1804년에는 최초로 로제 샴페인을 만들기도 하여, 나중에 라 그랑 담므(La Grande Dame)라는 칭호를 얻었습니다. 포므리(Pommery)는 1860년부터 현재 브뤼(Brut)로 불리는 드라이 샴페인을 만들었고, 1870년경 빈티지 샴페인을 처음 출시했습니다.

영국의 거시경제학자 존 메이너드 케인즈(John Maynard Keynes)는 "내 인생에서 단 한 가지 후회되는 점은 더 많은 샴페인을 마시지 못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는데, 연말연시 가족, 연인이나 친구들과의 행복한 자리에 수정같이 맑은 빛깔 속에서 끊임없이 섬세한 기포를 솟아내는 샴페인을 함께 즐긴다면 분위기가 한껏 띄워지지 않을까요? 신성식 ETRI 미래전략연구소 산업전략연구그룹 책임연구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