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지껏 화상경마장 설립으로 인해 지역 주민들이 겪은 고통과 아픔은 생각하지 못하고 이런 폐단을 다른 지역으로 옮긴다고 하는 사람은 생각이 부족하다고 밖에 볼 수 없다."

대전 서구의회가 월평동에 위치한 한국마사회 대전마권장외발매소의 우명지역 이전을 추진한 데 대한 한 구민의 말이다.

2014년 지방선거 이후 원 구성 단계부터 마찰을 겪으며 구민들의 불신을 불러일으킨 서구의회가 여전히 `기초의회 무용론`을 부채질 하고 있다. 대다수 구민들의 생각과는 동떨어진 행보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서구의회가 주목받고 있는 것은 일부 의원이 `한국마사회 대전 마권 장외발매소 서구 우명지역 이전 유치 결의안`을 공동 발의하면서다. 해당 결의안을 발의한 의원들은 그동안 화상경마장과 관련된 많은 부작용이 있었음에도 지역 균형발전 및 경제 활성화를 위해 이전을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과반수를 넘지 못해(찬성 9명, 반대 10명, 기권 1명) 부결됐다. 현재 화상경마장이 위치해 있는 월평동 주민들을 중심으로는 이전보다 폐쇄에 대한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반면 이전 대상지로 논의됐던 지역 주민들은 일자리 창출 등을 이유로 화상경마장 유치에 열을 올리고 있다. 서구의회가 지역 구민 간 갈등을 유발하고 있다고 볼 수 있는 대목이다.

구민들의 반발을 산 서구의회의 행보는 불과 몇 달 전에도 있었다. 한 의원이 액화석유가스(LPG) 충전소 사업 허가 기준을 완화하는 조건을 담은 `대전 서구 액화석유가스사업 허가 기준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상정한 이후다. 당시 LPG 사업체가 대상지 주변 주민을 회유를 하려 한 정황까지 불거지면서, 조례안 발의 의원이 특정 업체의 사업에 깊숙이 개입한 게 아니냐는 의혹까지도 제기됐었다. 조례안은 주민들의 거센 반발에 부딪혀 지난 6월 철회됐지만, 해당 지역에는 서구의회를 비난하는 현수막이 아직도 게시돼 있을 만큼 주민들의 불신은 가라앉지 않고 있다. 여전히 걸려있는 현수막에는 LPG 충전소에 대한 거부감과 서구의회의 해산을 요구하는 내용으로 가득차 있다.

지방분권 개헌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기초의회의 필요성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시 되고 있다. 하지만 주민들에게 불신만을 안겨주는 기초의회가 그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을까. 주민들의 공감을 이끄는 서구의회의 행보를 기대해 본다. 박영문 취재2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