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농어촌지역에 영유아를 돌볼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8일 충남여성정책개발원에 따르면 최은희 선임연구위원은 최근 충남 군지역 영유아 양육자 210명을 대상으로 양육실태와 육아지원 정책욕구를 조사한 `충남 농어촌 마을단위 육아지원 모델`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 결과 아동과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시설이 없다는 점과 대중교통 이용이 불편하다는 점이 자녀양육의 가장 어려운 점으로 꼽혔다. 또 혼자 돌보기 때문에 체력적인 한계와 개인적인 시간부족 등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육아지원서비스 이용에 대한 경험을 묻는 질의에서는 시간제보육, 공동육아나눔터, 양육상담은 응답자의 90% 이상이, 아이돌보미서비스, 장난감 및 도서대여, 부모교육은 80% 이상이 이용한 경험이 없다고 답했다.

최 연구위원은 "농어촌에서 영유아 돌봄을 지원할 수 있는 체계마련을 위한 모델이 필요하다"며 "육아종합지원센터의 가정양육지원 사업이나 건강가정지원센터의 돌봄품앗이 등의 사업이 진행될 수 있는 `우리마을 돌봄나눔터(가칭)` 공간을 마련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어 "돌봄나눔터에 담당인력을 배치해 돌봄나눔터를 관리하고 양육활동을 지원할 수 있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며 "돌봄나눔터 담당인력은 공간을 이용하는 대상자와 함께 자치적으로 양육할 수 있도록 문화를 만들고, 나눔터는 마을에서 돌봄과 관련한 거점 역할을 수행하는 마을단위의 육아지원 모델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충남 영유아(0-6세)는 13만 6336명으로 충남 인구대비 6.5%이며, 이는 2015년 대비 473명이 감소한 수준이다. 김정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정원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