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본격 시행될 `대학기본역량진단` 평가지표를 놓고 일부 대학들의 불만이 나오고 있다.

지난 정부의 대학 구조개혁에서의 문제점을 탈피하고 그 모습을 새롭게 바꿨다는 게 교육당국의 입장이지만, 일부 대학들은 요구사항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았다는 지적을 내놓고 있다.

18일 교육부와 대학가에 따르면 교육부가 예고한 대학기본역량진단 평가지표가 조만간 확정될 예정이다.

교육부는 지난 1일로 예정된 대학기본역량진단 공청회 무산 이후 지난 8일까지 서면으로 각 대학의 의견을 수렴했다.

우선 대학들은 이름과 평가 단계만 변경됐을 뿐 기존 대학구조개혁평가의 기본 틀은 유지하고 있는 대학기본역량진단에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사상 최대 취업난 속에서 학생 취업률이 평가 요소에 포함돼 있고, 학령인구의 급격한 감소가 예상되는 상황에서 교사(학교 건물) 확대 부분을 평가한다는 것은 현실과 동떨어진다는 지적이 중심에 선다.

지역 대학 한 관계자는 "대학들의 의견이 얼마나 수렴되느냐, 자율개선대학을 어떻게 선정하느냐에 따라 대학의 입장이 달라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대학 구조개혁도 목적이지만, 지금 역량진단을 하지 않으면 재정지원을 어떻게 할 지 방안이 없기 때문에 교육부는 계획대로 진행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전문대학들도 대학기본역량진단 평가가 달갑지 않다.

일반재정 지원을 받게 될 자율개선대학 선정 비율 확대와 평가지표 개선을 주문했지만, 요구사항이 반영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한 전문대학 관계자는 "일반재정 선정 비율을 60%가 아닌 70%까지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해왔지만 결국 60%로 확정됐다"며 "이 때문에 지방 전문대학들은 전국권 경쟁인 10%에서 살아남기 힘들 것"이라고 토로했다. 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