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를 앞두고 당협위원장 물갈이에 나선 자유한국당이 후폭풍에 시달리고 있다.

한국당은 17일 친박 중진 현역의원 4명을 비롯해 62명을 당협위원장 교체 대상자로 발표했지만 당사자들의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이에 대해 당 지도부는 내년 지방선거를 위한 혁신이라는 점과 객관적 수치를 통해 당무감사가 진행됐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어 여진은 계속될 전망이다.

친박근혜계 4선인 유기준 의원과 원외당협위원장들은 18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무감사 결과에 항의하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야당이 된 첫해 국정감사 기간 고강도 기획 당무감사를 진행해 대여투쟁전선을 약화시켰다"면서 "대여 투쟁에 집중해도 모자랄 시기에 사당화를 위해 내부 정적 제거에 나섰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또 "당을 위해 헌신한 당내 의원들과 원외위원장들에 대한 정치 보복은 멈춰야 한다"면서 "당을 위해 헌신한 결과가 자격박탈이라면 한국당은 혁신과 변화를 이뤄낼 수 없다"고 주장했다.

박민식 전 의원 역시 당무감사 기준에 반발하며 결과를 수용하지 못하겠다는 뜻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 지도부이지만 당무감사 결과 교체 대상자로 지목된 류여해 최고위원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직격탄을 날렸다.

류 최고위원은 "여자 정치인을, 그것도 싹을 꺾거나 뭉개는 것은 정치 도의에도 어긋난다"면서 "여성 정치인을 무시하는 오래된 정치 악습으로 홍 대표는 여자를 무시하는 마초가 맞다"고 홍준표 대표를 향해 비난했다.

교체 대상자에 포함된 친박계 좌장 서청원 의원도 발표 당일 강하게 비판한데 이어 서 의원을 비롯한 경기 화성지역 갑을병 당협위원장들도 항의에 나설 계획이다. 경기 화성지역 당협위원장은 서 의원을 포함해 모두 교체 대상자로 지목됐다.

반면 지도부는 이들의 주장을 일축하며 당 지도부를 향한 비판을 경고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이날 MBC라디오에 출연해 "당대표는 물론, 원내대표인 저도 발표될 때까지 결과를 전혀 모를 정도로 객관적으로 진행됐다"면서 "당 지도부가 정치적 판단을 했다는 오해를 남기지 않기 위해 극도로 진중하고 신중했다"고 주장했다.

홍문표 사무총장도 이날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감사 결과를 놓고 자기 나름대로 논리와 이야기는 있겠지만 감사의 기본적인 문제를 오해한다든지 자기주장이 너무 지나쳐서 당에 대해 흠집 내는 좋지 않은 언사는 자제했으면 좋겠다"면서 "우리 당은 인적쇄신을 하지 않고 한발짝도 더 나갈 수 없다"고 강조했다. 서울=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