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의 탈 원전 기조에 따라 원자력 연구개발(R&D) 방향도 바뀐다.

그동안 원자력 R&D는 경제성장 지원 중심 기술개발이었지만 앞으로는 국민 생명·안전 중심의 기술개발이 중점적으로 진행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18일 발표한 `미래원자력기술 발전전략`은 △안전·해체연구 강화 △방사선기술 등의 활용 확대 △해외수출 지원 강화 등 5대 핵심전략을 설정하고 13개 실천과제를 도출했다. 이를 위해 내년에 총 2036억 원 투입하고 `원자력 R&D 5개년 계획`을 수립하는 등 실행 기반도 강화한다.

정부는 국민 안전 중심의 연구개발과 산업화를 위해 원자력 안전 및 해체 연구를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내년에 투입되는 예산 중 3분의 1인 687억 원이 원자력발전소 해체 기술을 확보하고 원전의 안전성을 강화하기 위해 사용된다.

또 의료·바이오 등 타 분야 활용을 확대하기 위해 방사선기술 등의 활용을 확대하기로 했다. 그 동안 축적된 원자력기술을 해양원자력시스템 개발, 중성자 비파괴검사 개발 등 우주, 국방, 해양, 극지 분야에 활용을 촉진하고 방사선기술을 의료·바이오와 소재·환경 분야에 접목하는 활용연구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원자력기술의 해외수출 지원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연구로, 중소형원자로의 해외수출 성과를 바탕으로 하드웨어와 서비스를 결합하여 해외 진출을 지원하고 국산 원전연료, 원전해석용 소프트웨어 등 요소기술에 대한 수출을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이진규 과기정통부 차관은 지난 9일부터 사우디, 요르단, 아랍에미리트(UAE) 등 중동국가를 방문해 한-사우디 원자력 공동위에서 스마트(SMART) 건설 전 설계(PPE)과 후속사업을 논의하고 요르단 연구로(JRTR) 이용 확대 등 한-요르단 원자력 협력 확대를 통해 연구로 및 스마트 해외진출을 촉진하기로 했다.

이 밖에 핵융합 등 미래에너지원 준비를 장기적으로 지원하고 연구목적 원자로인 하나로 지원기능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 차관은 "안전기술 개발과 그동안 축적된 원자력기술의 활용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원자력 연구개발의 패러다임을 전환해 미래에 적극적으로 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이번 발전전략 수립을 계기로 국내 원자력기술이 보다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고 원자력 분야의 종합적인 기술역량이 강화될 수 있도록 연구개발을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김달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달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