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가 2017학년도 의과대 편입생 10명을 선발하면서 불합격자 5명을 합격으로, 합격자 5명을 불합격 처리하는 사태를 빚었다. 교육부 종합감사 결과 편입시험 담당 직원이 점수를 합산하는 과정에서 면접 조정점수를 잘못 적용해 황당한 일이 발생했다고 한다. 교육부는 적발 내용을 대학 측에 통보하는 한편 관련자 4명과 담당 부서에 대한 징계를 요청했다. 충남대는 편입생 10명을 뽑는 전형에서 절반의 당락이 바뀌었는 데도 문제의식이 없어 보인다. 조직적 입시 부정이 아니라 단순 실수라고 항변할 게 아니다. 구조적 요인이 없었는 지부터 촘촘히 들여다보지 않고선 언제든 재발 할 수 있다.

당장 중요한 건 피해 학생들의 구제다. 충남대는 정원외 입학으로 구제할 방침인 모양이다. 피해자들이 원하면 내년도부터 의대에 다닐 수 있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편입학 여부는 불합격 처리됐다가 다시 합격 증서를 받은 학생들이 선택할 몫이라는 얘기다. 충남대는 또 피해를 본 응시생 5명에게 사과했다지만 이 정도로 구제가 이뤄진 걸로 여긴다면 대단한 오산이다. 더구나 지난 9월 교육부 통보 뒤 몇 개월째 쉬쉬하면서 은폐 의혹까지 사고 있다. 피해 학생들의 결정에 따라 2019학년도 의대 편입생 규모를 조정한다는 방침이고 보면 피해가 연쇄적으로 확대될 개연성도 배제 못한다. 향후 의대 편입생을 줄일 수 있다는 점에서다.

충남대는 감사조직을 신설하고 자체감사 및 반부패 관련 규정을 만들어 상시감사체제 기반을 조성해온 게 사실이다. 이에 힘입어 지난해 교육부의 ‘2015년 국립대 자체 행정감사’에서 우수대학으로 선정됐다. 하지만 이번 사태에서 보듯 예상치 않은 곳에 구멍이 뚫려도 크게 뚫렸음이 확인됐다. 직원의 사소한 과실로 떠넘기거나 제 식구 감싸기를 할 사안이 아니다. 안이한 대응에서 벗어나 편입학 등 입학 전형을 포함 학사관리 시스템 전반이 공정하고 투명한 지 면밀하게 점검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 법적 대응을 시사할 만큼 좌절과 분노를 감추지 못하는 피해학생과 가족들에게는 정신적·물질적 배상 방안을 적극 강구해야 마땅하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