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은 과학벨트-연구개발특구 연계 협력체계인 `과학벨트 기술협의체`를 본격 가동한다고 14일 밝혔다.

기술협의체는 과학벨트 IBS의 기초연구 성과가 사장되지 않고 기술사업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혁신클러스터간 연계를 강화하기 위해서 추진된다.

기술협의체는 기술 및 사업성 분석이 가능한 산학연 전문가 20명이 위촉돼 운영된다.

전문가들은 과학벨트 유망 후보기술을 탐색·발굴하고 기술성숙도(TRL), 사업화 가능성 검토, 연구성과 활용방안을 도출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기술협의체를 통해 발굴한 유망기술 중 조기사업화가 가능한 연구성과는 연구개발특구의 연구성과 발굴 플랫폼을 거쳐 기술이전 또는 특구육성사업과 연계하고, 추가 개발이 필요한 연구성과는 기술협의체가 시장성·사업성 분석 하고 후속R&D 지원 등 활용방안을 마련하여 사업화 가능성을 제고할 계획이다.

기술협의체는 반기별 1회 정례적으로 개최하고 필요시 수시로 개최하며, 다양한 분야의 기술을 조사·분석·평가하기 위해 산하에 기술분과 위원회를 설치·운영한다.

특구진흥재단 홍순규 단장은 "과학벨트 유망기술 발굴, 과학벨트와 특구연계 등을 통해 기초연구성과의 전국적 확산을 적극 지원하고 기능지구의 연구개발 및 사업화 역량을 한층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김달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달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