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과 청수인더스트리㈜는 13일 KIST 서울본원에서 `나노구조체 이용 유수분리 기술`에 대한 기술이전 및 사업화 협력을 위한 선급기술료 총 12억 원(경상기술료 3% 별도)의 기술이전 조인식을 가졌다.

이번 성과는 KIST 계산과학연구센터 문명운 박사 연구팀이 개발한 기술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지원으로 KIST 기관고유사업과 해양경찰청의 `해양오염 및 해양경비지원기술 개발 사업` 연구과제로 수행됐다.

유수분리 기술은 대면적 나노구조화 기술을 통해 곡면 형태의 뜰채에 물은 통과하고 기름은 투과하지 못하는 `나노기름뜰채`를 개발해 유출된 기름을 직접 현장에서 제거할 수 있는 기술이다. 이번 신개념 고효율 방제기술은 다공성 친수 소재 표면에 플라즈마 공법을 이용해 고종횡비를 가지는 나노구조체를 형성하는 공법이 핵심이다.

KIST는 이번 조인식을 통해 세계적인 환경규제에 부합하는 신기술 개발과 함께 청수인더스트리㈜의 상용화 전략을 바탕으로 2020년 기준 세계적으로 약 134억 달러(약 15조 2000억 원), 국내 약 8000억 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는 해양방제시장에서의 사업화 성과를 창출해 나갈 예정이다.

이병권 KIST원장은 "전 세계적으로 해양방제기술에 대한 수요와 필요성이 증대되는 가운데 이번 기술이전을 발판으로 해양오염을 획기적인 기술로 극복하고 기름유출의 경제적 손실을 줄이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돼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김달호 기자 .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달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