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시가 대표 음식으로 선보인 모듬 조개와 만두, 방풍 칼국수까지 먹을 수 있는 층층 해물찜. 사진=보령시 제공
보령시가 대표 음식으로 선보인 모듬 조개와 만두, 방풍 칼국수까지 먹을 수 있는 층층 해물찜. 사진=보령시 제공
[보령] 보령시는 관광, 여행, 레저 등 소비자 트렌드를 분석해 콘셉트에 맞는 지역 특화 음식자원을 발굴하고 이를 보급하기 위해 12일 머드린호텔에서 보령 대표요리 레시피 발표회를 가졌다.

이번 발표회는 국내 최대 관광지임에도 대부분 관광객들에게 알려진 조개구이, 활어회 등 수산물로 한정된 먹거리를 탈피, 지역에서 생산되는 한우, 버섯, 김, 전복 등 특산물을 활용한 레시피 개발로 기존 먹거리 관광에 차별화를 두기 위함이다. 또 오는 2022년 개최 예정인 보령해양머드엑스포를 앞두고 다양한 먹거리 발굴 필요성도 있다.

두레씽크푸드가 맡아 추진한 이번 용역은 지역 농특산물 및 향토음식, 외식시장 현황 조사결과를 토대로 외식업소 대상 사전 선호도 조사, 외국인 및 젊은층 취향 메뉴개발, 푸드트럭 및 즉석판매 등 테이크아웃 활용 여부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했다.

시는 이번 발표회 이후 레시피북 제작 및 지역 요식업소에 이를 공개하고 신청 지역 요식업소에게는 기술 이전도 실시할 계획이다.

한식 메뉴로는 육지의 인삼과 바다의 인삼인 해삼이 만난 보령 양삼탕, 모듬 조개류와 만두, 방풍 칼국수까지 먹을 수 있는 층층 해물찜 등이다.

김동일 시장은 "지역 대표음식의 보호와 육성을 통한 명품화로 보령하면 누룽지 해전탕, 버섯 카푸치노로 알려지는 등 음식문화 산업을 주도해 나가기 위한 다양한 연구를 지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최의성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