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희망교육실천연대 등 4개 지역 단체가 11일 오전 충남도청 브리핑룸에서 충남도의회 교육위원회의 교육예산 삭감에 반발하며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전희진 기자
충남희망교육실천연대 등 4개 지역 단체가 11일 오전 충남도청 브리핑룸에서 충남도의회 교육위원회의 교육예산 삭감에 반발하며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전희진 기자
충남지역 교육단체가 충남도의회 교육위원회의 교육예산 삭감에 반발, 교육비 지원 예산 인상을 촉구하고 나섰다.

11일 충남희망교육실천연대 등 4개 지역 단체는 이날 오전 충남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도의회 교육위는 삭감한 교육예산 157억원을 원상복구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도의회가 삭감한 교육지원비가 `미래를 위한 투자`라고 강조했다.

단체는 "삭감 내용을 보면 행복나눔학교를 비롯한 학교혁신 사업비, 학부모 학교 참여와 학생자치활동 보장 사업, 마을 공동체 관련 사업이 대거 포함됐다"며 "예산 삭감의 타당한 근거나 대안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정치적 의도가 있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을 떨칠 수가 없다"고 밝혔다.

이어 "장기승 교육위원장은 예산삭감 직후 `도민들의 피같은 돈을 지켜냈다`며 현수막까지 거는 등 이를 정치적 도구로 활용하고 있다"며 "그러나 예산이 삭감된 사업은 학교 혁신과 민주주의, 인권옹호 핵심 사업인 만큼 `보수정당의 진보 교육감 견제`라는 비난이 쏟아진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공교육 혁신을 위해서라도 삭감된 예산이 정상적으로 복구돼야만 한다고 입을 모았다.

단체는 "OECD의 미래핵심 역량인 `자율적 행동하기, 이질집단에서 상호작용하기` 등을 실현하기 위해 충남 교육도 체질 개선에 나섰다"며 "교육균등의 원칙이 심하게 왜곡된 현실에서 혁신과 변화의 요구는 시급하다"고 했다. 이어 "패러다임의 변화와 혁신을 위한 예산을 삭감한 도의회 교육위를 강력하게 규탄한다. 현명한 판단으로 관련 예산을 복원시키길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전희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전희진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