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14일 베이징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세 번째 정상회담을 갖는다. 다만 사드 배치에 대한 양국의 입장 차 등을 감안 해 공동성명은 하지 않을 방침이다.

남관표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은 11일 춘추관에서 기자브리핑을 통해 "13일부터 3박 4일 동안 중국을 국빈방문하는 문 대통령이 14일 오후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시진핑 주석과 정상회담을 갖는다"고 밝혔다.

양 정상은 지난 7월 독일 베를린, 지난 달 베트남 다낭에서 각각 정상회담을 가졌으며, 이번 회담에선 미래지향적인 구체적 교류협력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눌 계획이다. 회담이후 공동성명은 없고, 언론발표문으로 대체하기로 했다. 사드와 관련된 양국간 이견을 노출하지 않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실제로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공동성명이 필수적인 것은 아니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국과 중국을 방문했을 때도 없었다"며 "양국이 현안에 대해 서로 결합된 입장을 내놓을 상황이 아니어서 공동성명을 내지 않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이번 국빈방문이 어려운 상황과 여건 속에서 성사됐고 현안에 대해 중국 측이 우리와 다른 입장을 표시하는 상황에서 공동성명을 낸다면 다른 부분이 나타나는 어려움이 있다"며 "시 주석이 사드와 관련한 언급을 할 지, 안 할 지 모르겠지만 여러 가지 가능성 때문에 공동성명을 하지 않는 것으로 했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14일 오후 인민대회당에서 개최되는 공식 환영식 참석을 시작으로 국빈 방문 공식 일정을 시작한다. 환영식에 이어 같은 장소에서 시 주석과 확대 및 소규모 정상회담 등을 갖는다. 인민대회당은 공산당 전국대표대회 같은 큰 회의나 외국 국빈과의 정상회담이 열리는 곳으로 지난달 중국을 국빈방문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환영식과 정상회담, 국빈만찬 등이 이 곳에서 열렸다.

문 대통령은 또 리커창 총리와 장더장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장 등 중국 지도부와의 면담도 진행할 예정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번 국빈 방문은 양국 간 신뢰를 회복하고 정상 간 우의를 돈독히 함으로써 양국의 교류와 협력을 본격적으로 정상화시켜나가는 기반을 다질 것으로 기대된다"며 "또 북핵 문제 평화적 해결과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협력, 국제 사회 평화와 안정 등을 위한 다양한 방안에 대해 심도 있는 협의를 가질 예정"이라고 말했다.

특히 "중국의 일대일로 정책과 한국의 신북방·신남방 정책을 연계시켜 다양한 분야를 협력해 나갈 수 있도록 협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베이징 방문에 이어 15일 중국 일대일로 사업의 거점이자 우리 독립운동유적지가 있는 충칭을 방문, 우리 임시정부청사를 방문하고, 차세대 중국리더로 꼽히는 천민얼 충청시 서기와 오찬을 함께할 계획이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