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본영 천안시장이 민선 6기 공약사업으로 천안시 인권센터 설립을 약속했지만 진척이 더뎌 임기내 센터 설립이 내년으로 미뤄질 전망이다.

11일 천안시에 따르면 구본영 천안시장은 민선 6기 공약에 `천안시 인권센터 설립`을 공약했다. 천안시는 올해 천안시 인권위원회를 구성하고 인권실태조사와 기본계획 수립도 진행해 인권센터 설립을 본격화한다는 계획이었다.

그러나 예정과는 달리 연말이 다 되도록 인권위원회구성조차 이뤄지지 않은 상태다. 인권실태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도 추진된 것이 없어 인권센터 설립은 올해도 불가피하게 해를 넘기게 됐다.

충남도인권위원회의 한 인사는 "충남의 다른 지역은 인권위원회를 구성해 활발히 활동하고 있지만 천안시는 인권센터 설립은 고사하고 인권위원회도 아직 구성되지 않은 상태"라며 "인권에 대한 지자체 의지와 관심이 부족한 것 같다"고 말했다. 충남 인권교육활동가모임 `부뜰`의 관계자는 "인권조례에 대한 일부 종교계 반발, 청소년과 장애인 등 소외계층의 인권문제 등 천안도 각종 인권현안이 산적했지만 인권센터 설립이 늦어져 안타깝다"며 "공개적이고 민주적인 방식으로 인권센터의 빠른 설립과 운영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천안시 관계자는 "민선 6기 임기내 인권센터 설립은 사실상 힘들다"며 "내년 2월 인권위원회를 구성해 인권센터 설립과 인권기본계획 수립 등 천안시 인권정책의 전반적인 방향을 결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천안시 인권보장 및 증진기본계획 수립과 인권위원회 설치 등을 골자로 한 관련 조례는 2014년 말 공표된 상태다. 윤평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