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군을 향해 전시작전통제권 전환의 조건을 조속히 갖춰나갈 것을 주문했다.

지난 8일 전국 주요 지휘관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격려 오찬을 한 자리에서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굳건한 한미동맹을 바탕으로 전시작전통제권 전환의 조건을 조속히 갖춰나가야 한다"며 "우리 군의 한미연합방위 주도능력을 확보하는 게 관건"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 국방을 우리 스스로 책임지는 책임국방을 구현하도록 우리 군의 핵심 능력과 합동성을 실질적으로 강화해달라"고도 당부했다.

한미 양국이 이미 합의한 전작권 전환을 위해서는 우리 군의 능력 향상이 시급하다는 점을 강조하며 이에 대한 대통령의 의지를 재차 피력한 것으로 풀이된다.

북한의 핵과 미사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군사력 향상도 요구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자신의 안보와 평화를 지키기 위해 북한에 대해 압도적인 힘의 우위를 달성해야 한다"며 "북한이 핵·미사일 도발을 중단하고, 비핵화를 위한 대화의 장으로 나오도록 이끌어야 한다. 이를 위해 우리 군의 방위력 강화에 보다 속도를 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최근 미국 트럼프 대통령과의 회담을 통해 합의를 이끌어낸 한·미 미사일 지침개정 후속 조치와 첨단 군사자산의 획득 개발 노력을 가속화하기 바란다"며 "이를 바탕으로 한국형 3축체계를 조기에 구축하는데 역량을 집중해 달라"고 덧붙였다.

국방개혁과 군 인권 개선에 대해서도 빼놓지 않았다.

문 대통령은 "국방 개혁은 국민의 명령"이라며 "국토방위와 국가수호라는 군의 사명을 어떻게 이룰 것인가, 강하고 평화로운 대한민국을 어떻게 만들 것인가, 오직 여기에만 집중하기 바란다"고 역설했다.

또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병영문화를 정착해 나가야 한다"며 "국가의 발전에 맞춰 우리 군의 체질과 관련 제도를 과감히 혁신하고, 장병들의 인권과 복무 여건을 획기적으로 개선하자"고 말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