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6일 비날리 이을드름 터키 총리에게 우리 정부의 신북방정책에 대한 협력을 요청했다.

한국과 터키간 수교 60주년을 맞아 방한한 이을드름 총리와의 청와대 접견자리에서다.

문 대통령은 이날 이을드름 총리에게 "터키가 아시아와 유럽을 연결하는 가교라는 점에서 우리 정부가 유라시아평화협정을 위해 추진 중인 신북방정책에 협력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한국은 60세를 환갑이라고 하는데 장수하는 사람이 새로운 인생을 출발한다는 의미가 담겨있다"며 "양국 관계가 수교 60주년을 맞아 더 새로운 관계로 발전해 나가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양국은 지난 60년 동안 다방면에서 협력 관계를 넓혀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발전했다"며 "국제적으로도 책임 있는 중진국으로 함께 협력하고 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이에 이을드름 총리는 "먼저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이 진심 어린 안부를 전해달라고 했다"며 "에르도안 대통령은 양국의 전략관계를 공고히 하기 위해 한국 방문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과 터키는 우호 관계를 유지하고 있지만, 더 많은 잠재력이 있다고 생각하며, 이를 더 공고히 하기 위한 협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한국전쟁에서 한국과 터키가 어깨를 나란히 했고, 터키와 한국이 과거 역사적 유대감을 보여왔다는 점에서 앞으로 서로 협력을 많이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도 했다.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