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지방선거를 위한 지역정당들의 `인적쇄신`이 본격화 되는 모습이다.

여야 모두 내년 선거 공천을 위한 당직자 평가작업이 마무리 단계를 밟으면서 지역정가에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3일 대전 지역 정치권에 따르면 자유한국당은 지난 10월 27일 진행된 당무감사 결과를 이르면 4일 발표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지난달 28일 대전시당 정치대학원 수료식에 참석한 홍문표 사무총장은 "당무감사 결과를 12월 초 최고 위원회에 보고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현재 중앙당에서는 바른정당 탈당파의 복당으로 인한 원외위원장들의 반발 움직임이 보이고 있으나 바른정당 탈당파의 복당이 없는 대전지역의 경우 임명진 비대위원장에 대한 평가가 주가 될 것이라는 예측이다.

시당 관계자는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각 지역구별 당협위원장과 시당위원장, 출마예상자들에 대한 평가가 완료됐다. 주요 내용은 인적쇄신이 될 것"이라며 "이달 초 당무감사 결과 발표에 이어 오는 12일 원내대표가 선출된 이후 현역 광역의원과 기초의원에 대한 평가도 진행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은 지난달 30일 피평가자(구청장, 광역의원, 기초의원)들의 자료등록을 마감했다. 시당 선출직평가위원회는 지난 2일 회의 일정을 잡고 4일부터 자료등록을 토대로 평가점수를 산출할 예정이다. 선출직 평가 항목은 크게 상임위원회 출석률, 조례 발의횟수 등의 의정활동, 주민과의 소통 성과를 확인하는 지역 활동, 당에 대한 기여 정도를 평가하는 다면평가 등이다.

일각에서는 지난달 21일부터 진행된 대전시의회 상임위에서 민주당 소속 의원들의 조례안 발의가 쏟아졌던 이유도 선출직 평가에 있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오는 13일까지로 예정된 선출직 평가는 마무리된 이후 비공개 처리돼 공천관리위원회로 이관, 내년 지방선거 공천 시 중요한 평가자료로 사용된다.

국민의당은 바른정당과의 통합논의와 더불어 지난달 27일 신용현 의원을 유성을 지역위원장으로 임명해 인재 발탁에 나섰고, 오세정 의원이 세종시당 창당준비위원회를 열고 창당 작업을 진행 중이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당직자들에 대한 평가가 마무리 되고 있다는 것은 본격적인 지방선거 국면으로 넘어간다고 봐야한다"며 "앞으로 지역 정가에서 진행되는 대부분의 평가는 오는 지방선거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서지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서지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