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을 지배하는 나라가 세계를 지배한다. 세계 4대 문명은 나일강과 티그리스강, 인더스강, 황하강을 끼고 발달했다.

그렇다면 당진항만은 당진문명을 책임지고 발전시키고 있는 성장동력 역할을 충분히 하고 있음으로 17만 당진 시민들의 대동맥이자 젖줄임이 틀림없다. 더욱이 당진항은 통일신라시대부터 당나라의 무역항으로 이용되었다는 기록을 보면 무려 1300여 년의 유구한 역사를 품고 있는 최고의 가치항만이다.

그런데도 이와 같은 역사의 국제무역항인 당진항이 80년대부터 정부의 평택항 종합개발계획 첫설계 단계에서부터 이름을 빼앗기는 고아신세가 됐다. 심지어 당시 당진항내에 있던 한보철강과 동부기업은 평택항만 내로, 당진화력은 대산항으로 쪼개어 편입시켰으니 내집 문패를 떼어놓은 황당한 일이 발생했다.

1998년 9월부터 서서히 당진시민들은 분노하기 시작했다.

우리 땅 당진항 문패를 달자는 범군민운동이 일어났고 특히 환경단체, 사회단체, 언론들이 주측이 됐다. 다음해 당진군은 매산리에 홀로 서있던 영웅바위를 지적에 등재하고 1997년 7월 21일 호적을 달아줬다.

또한 6년여만인 2004년 11월 30일에는 헌법재판소에 청구했던 아산만 해역내의 당진항을 중심으로 충청남도와 경기도간의 해상관할 경계조정권한쟁의소송도 원고 승소했다. 하로 항만법시행령이 개정되면서 92.2㎢의 당진해역이 명문화 되었으니 20여 년만에 이름을 찾고 문패를 다는 쾌거를 기록한 것이다. 당진시민들의 승리이다.

2010년 민선 5기가 출범한 후 다음해 정부의 전국항만개발기본계획에 당진항 서부두 항만개발구상을 설계했고 추진되기 시작했다. 구체적 사업내용은 신평면 매산리에 내항간 3.1㎞를 개통해 부두기능을 살리고 서부두 6.9㎞ 4차선 도록 확·포장사업비 3000억 원을 요구하였을 뿐만 아니라 항만시설 확충용 부지와 잡화부두 건설을 위한 계획까지 병행했다. 또한 2012년부터 13년까지 2년은 중국산동반도(위해시)와 당진항간 375㎞를 연결하는 구체적인 해저터널 계획을 세워 당시 대통령 당선자와 인수위원회, 청와대, 국회, 국토교통부, 충남도에 각각 건의하고 소요사업비 약 60조 원을 투자, 10년 장기사업으로 시행해줄 것을 강력히 건의했다. 이외에도 당진항만 공동개발을 위해 중국 칭다오와 위하이시, 싱가포르, 말레이시아와도 우호협력을 맺어 놓았다. 이밖에 당진항의 세계화를 위해 해상스마트하이웨이 추진을 위해 평택·태안·군산 자치단체장과도 협의 각서를 체결하고 제주, 중국까지 관광크루즈를 운행하는 계획까지 마쳤었다.

그런데 2014년 민선 6기 지방선거가 끝나고 꼭 1년만인 2015년 4월 13일 경기도와 평택시는 행정자치부의 그릇된 자의적 판단의 개정자치법을 빌미로 10년이 넘게 당진시 영토자치권을 행사 해오던 서부두 매립지 중 약 860만㎡를 도난당하는 꼴이 됐다. 이미 2004년 충남도와 경기도 간의 해상관할 경계를 확인하는 판결을 받았던 것인데 지방자치법이 상위법을 무시한 웃지 못할 희극이 벌어진 셈이다. 물론 당진시는 취소소송과 권한쟁의 심판청구로 다투고 있으며 도민들과 시민들은 우리의 땅을 겁탈했다고 공분하고 있다.

서해대교 5820m가 2000년 11월 10일 개통되던 날 당진과 평택 두 도시는 손을 잡은 형제가 되었으며 상생발전하자고 굳게 약속했다. 당진시민들은 지금도 평택시가 잘못된 법적행위를 스스로 인정하고 대승적차원에서 무효화 하거나 철회를 하는 기대도 하고 있다.

잘못된 행위의 반성은 빠를수록 좋다,

양도시 간 항만경제권의 공동발전을 위해 대승적 결단이 필요한 것이다. 이미 20여 년 전의 일이다. 1998년 당진항과 인접되어 있는 경기도 화성시 해상 내의 일부 주민들이 조업권이나 주민생활권과 자녀 교육을 위해 당진에 편입해줄 것을 강력히 요청했던 때가 있다. 그러나 당진에서는 인접 단체 간의 분쟁소지가 있다는 판단을 갖고 그 요구를 받아드리지 않았던 기억을 갖고 있다.

이제 당진시민들은 더 이상 인내하기 어렵다. 행정자치부 상급 기관의 잘못된 법적훼손에 상처받은 자존심을 용서하기가 어렵지만 그러나 우리 당진시민들은 용서할 것이다. 끝으로 세계적 무역항으로 발돋움할 때까지 함께 노력할 것을 기대한다. 이철환 전 당진시장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