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T 김영준 박사
KIST 김영준 박사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은 29일 KIST 서울 본원에서 우수한 연구업적을 달성한 총 2팀의 연구자들이 `이달의 KIST인상`을 수상했다.

KIST 바이오닉스연구단 김영준 박사팀은 성형외과 및 치과 수술 시 사전에 가상의 3차원 수술 시뮬레이션을 통해 최적의 수술방법을 모색하고 반영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김영준 박사팀은 3차원 가상 시뮬레이션을 통해 수술 가이드를 계획하고 3차원 분석을 통해 수술에 필요한 최적화된 수술도구를 3차원 프린팅 기법으로 제작할 수 있는 턱과 안면(악안면)의 `3차원 수술 계획 소프트웨어` 기술을 개발했다. 이 기술은 의료진들의 수술 성공률을 높이고 수술 절차를 획기적으로 개선할 것으로 기대된다. 성형외과 및 치과분야 글로벌 제품으로 개발을 위해 관련기술 3건을 ㈜지티지웰니스, ㈜ARC코리아, ㈜에이팀벤처스에 각각 기술 이전했다.

KIST 전북분원 탄소융합소재연구센터 고문주 박사팀은 항공·우주, 자동차, 선박, 스포츠 용품 등 산업 전반에 걸쳐 다양하게 활용되고 탄소섬유복합소재(CFRP)의 가장 저렴하고, 친환경성을 확보한 재활용 기술을 개발했다. 탄소섬유복합소재(CFRP)는 강철보다 가볍고, 10배 강한 탄소섬유를 이용한 복합재료이다. 이 기술은 사용된 폐 탄소섬유복합소재에 물과 저렴한 첨가제만 넣고 낮은 온도와 압력에서 적은 에너지만으로 95% 이상의 탄소섬유를 회수할 수 있는 기술이며, 탄소섬유복합소재뿐 아니라 분해시킨 에폭시 수지까지도 재활용할 수 있는 완성된 재활용 기술이다. 이 기술은 향후 CFRP의 재활용뿐만 아니라 도료, 전자부품 기판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 응용가능할 것으로 기대되며, 관련기술을 ㈜카텍에이치에 기술 이전했다. 김달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KIST 고문주 박사
KIST 고문주 박사

김달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