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지진 피해 발생지역인 포항을 찾아 이재민과 수험생들을 격려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피해아파트와 포항여고 등 피해 현장은 물론 피해자들의 임시 거처까지 방문해 조속한 피해복구를 약속했으며, 재난 대응책 마련도 다짐했다.

문 대통령은 강진 발생 9일 만인 24일 오전 10시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과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 이강덕 포항시장 등과 함께 포항여고를 방문했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대피생활도 하고 여진 때문에 제대로 공부도 못했을텐데 오히려 역경이 더 좋은 결과를 낳는 경우가 많다"고 수험생들을 격려했으며, 교사와 학생들은 전체 1%도 안되는 포항 수험생들을 위한 시험 연기 결정에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이번 지진으로 붕괴 위험성이 제기된 대성아파트를 찾아 피해주민들과 일일이 악수하며 위로의 말을 전했다.

문 대통령은 "특별재난지역을 지원하는 체계에 주택 파손과 관련한 내용만 있고 가재도구와 관련한 내용은 없다"며 "가재도구를 일일이 다 지원할 순 없겠지만, 소파나 냉장고처럼 비싼 것 들은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배석자들에게 대책마련을 주문했다.

이재민들의 임시 거처인 홍해체육관으로 발길을 옮긴 문 대통령은 피해자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며, 신속한 거처 마련을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안전진단을 해서 계속 거주하기 힘든 건축물은 하루빨리 철거하고 이주할 집을 빨리 마련해 드리는 게 중요할 것 같다"며 "재난지역이 돼도 반파·전파 주택 지원금이 많지 않은데, 부족한 부분은 국민의 의연금을 배분해 도와드리고 정부가 가급적 많은 금액을 무이자나 저리로 융자해서 감당할 수 있게 최선을 다하겠다"고 제시했다.

또 △학교·공단 등 다중이용시설 안전점검 후 내진체계 보강 △재해 발생 이후뿐만 아니라 재해 예방에도 특별교부금을 쓸 수 있게 하는 법·제도 개정 △단층지대 조사 등도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피해복구를 돕고 있는 자원봉사자들과 오찬을 함께한 뒤, 이재민들이 입주한 아파트를 방문, 이불세트 등을 선물하며 위로했다. 지진 발생이후 외지인들의 발길이 끊겨 지역경제가 더 어려워졌다는 호소를 듣게 된 문 대통령은 죽도시장에서 포항 특산물인 과메기 16박스를 구입하기도 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