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시민단체 등 내년 지방선거 발판 추진 촐결집

지방분권 개헌을 요구하는 열기가 뜨겁다.

전국 지방단체와 시민단체들은 내년 초까지를 분권형 개헌의 `골든 타임`으로 정하고 역량을 총결집하고 있다. 특히 이들은 분권형 개헌의 1차 관문인 국회를 상대로 한 공개 질의를 통해 반분권 정치세력을 가리는 작업에 착수해 내년 지방선거를 통해 심판한다는 계획을 세우는 등 분권형 개헌을 위한 전방위적 압박에 들어갔다. 관련 기사 3면

지방분권개헌국민행동은 조만간 전체 국회의원을 상대로 공개 질의서를 보내 분권형 개헌의 주요 쟁점에 대한 입장을 물을 예정이라고 23일 밝혔다. 질의서에는 분권형 개헌에 대한 입장은 물론 △`대한민국은 지방분권 국가다` 천명 △지방정부의 입법권, 재정권, 조직권 보장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업무 배분의 보충성 원리 명기 등의 찬반 여부를 묻는 질문이 포함돼 있다. 또 내년 지방선거와 동시에 개헌 국민투표를 실시하는 방안의 찬반 입장도 물을 예정이다. 질의서는 국회의원들의 답변을 분석하면 어느 정당이 분권형 개헌에 적극적인지 소극적인지 밝혀낼 수 있도록 통계 전문가들에게 자문해 만들어졌다.

지방분권개헌국민행동이 분권형 개헌을 위한 `초강력 카드`를 빼어 든 것은 내년 지방선거를 지렛대로 활용해 개헌의 동력을 마련해야 한다는 절박감 때문으로 풀이된다. 국회를 중심으로 진행되는 개헌 논의가 대통령의 임기와 권력 구조 개편에만 집중돼 자칫 분권형 개헌이라는 큰 의제가 소멸되거나 제자리를 찾이 못할 수 있다는 위기감과 우려가 분권에 대한 `옥석가리기`로 표출됐다는 것이다.

자칫 개헌 과정에서 정치적 이해타산이 작용하면 내년 지방선거까지 개헌이 불가능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는 것도 시민단체들이 분권형 개헌에 속도를 내는 이유다. 실제로 지방선거와 함께 개헌 여부를 묻는 국민투표 동시실시 방안에 대한 반대 움직임이 자유한국당을 중심으로 감지되고 있다. 분권형 개헌을 추진하는 시민단체들은 개헌에 소극적이거나 반대 입장을 가진 정치 세력을 내년 지방선거에서 표로 심판한다는 계획이다.

전국시·도지사협의회 등 지방자치단체들도 시민토론회 등을 통해 여론을 환기시키는 등 시민단체들 측면 지원에 나서고 있다.

시민단체들은 반개헌 정치세력 척결과 함께 전국적인 개헌 역량을 모으기 위해 다음 달부터 전국을 돌며 주요 권역별로 대규모 국민 결의대회를 잇달아 열 계획도 세우고 있다. 지난달 8일에는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에서 지방분권국민회의 주최로 3000여 명의 시민이 참석한 가운데 지방분권 개헌 촉구 국민결의대회를 열기도 했다. 이들은 또 지부별로 민·관·언이 중심이 돼 동별로 1명의 헌번개정국민위원을 선정, 지방분권 개헌 교육과 홍보를 강화해 시민 역량을 결집시킬 계획이다.

지방분권개헌국민행동 박명흠 공동대표는 "지금부터 내년 초까지가 지방분권 개헌의 골든타임인데 이 기회를 놓치면 안 된다"면서 "문재인 대통령도 지난달 시정연설을 통해 선거 공약인 지방분권형 개헌 의지를 재천명한 만큼 시민들의 힘이 결집된다면 충분히 승산이 있다"고 말했다.

한국지방신문협회 대전일보 서지영·부산일보 박진국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서지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