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100대 국정과제 중 하나인 지방분권형 개헌 필요성이 한국지방신문협회(이하 한신협)에서 제기됐다.

지역 9개 언론사가 모인 전국 최대 지역 언론 모임인 한신협은 내년 지방선거 D-200일을 앞두고 지방분권형 개헌에 공동 대응하기로 결의했다.

한신협 9개 회원사(대전일보, 부산일보, 강원일보, 경남신문, 경인일보, 광주일보, 매일신문, 전북일보, 제주신보) 발행인은 23일 부산일보 4층 회의실에서 부산일보 주관으로 제50차 정기총회를 열고, 지방분권형 개헌 문제를 비롯해 포털뉴스 제휴평가위원회 지역언론 배제 문제 등 현안을 논의했다.

이날 논의에서 회원사 발행인들은 지방선거를 200여 일을 앞두고 지방선거를 지렛대로 지방분권형 개헌이 현실화할 수 있도록 언론 역량을 모으자는 데 뜻을 같이했다. 회의에 참석한 한신협 7개 회원사 발행인은 "지방분권 개헌, 대한민국이 모두 잘사는 길이다"는 주제에 맞춰 지방분권, 지역균형발전 개헌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매일신문 여창환 사장은 "9개 회원사가 공동으로 대응해 개헌 문제에 반드시 지방분권 문제가 다뤄지도록 힘을 합쳐야 한다"고 말했다.

한신협은 개헌 논의에 맞춰 9개사 공동으로 지방분권형 개헌 관련 세미나 등도 열기로 했다. 또한 지방분권형 개헌 필요성을 중심으로 한 각종 기사, 칼럼, 기고 공동게재 등도 실시할 계획이다. 25일 지방선거 D-200일을 앞두고 지방선거에서 개헌 논의가 최대 이슈로 부각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 한신협 소속 발행인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서병수 부산시장도 이날 회의장을 방문해 지방분권형 개헌 논의에 힘을 보탰다. 서 시장은 "개헌을 통해 실질적인 지방분권이 이뤄질 수 있도록 타 지역 지자체장들과 목소리를 내겠다"고 말했다.

개헌 논의 이외에도 이날 회의에서는 포털뉴스 제휴평가위원회의 지역 언론사 배제에 대한 대책도 주요 안건으로 다뤄졌다. 한신협은 지난 3일 포털사이트들이 발표한 콘텐츠 제휴심사에서 지역신문이 배제된 문제를 집중 거론했다. 포털뉴스(네이버뉴스, 다음뉴스)는 그동안 서울지역에서 발행하는 종합일간지, 경제지, 스포츠지, 전문지, 주간지 등 약 120개 매체만 유료로 구입해 자체 편집하고 있고 지역언론사와는 제휴하지 않아 지역 포털이용자들의 정보접근권을 침해하는 횡포를 저지르고 있다는 비판이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한신협은 이날 회의에서 나온 의견을 제휴평가위원회에 강력히 전달하기로 결의했다.

본보 안병길 사장은 "정치권과 공동으로 대응 방안을 논의해 포털 등에 한신협 공동 요구사항 등을 전달하는 방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신협은 내년 2월 평창올림픽 공동 보도를 통해 평창올림픽을 독자들에게 생생하게 전달하기로 협의하고 어려워지는 신문시장에서 신문 용지 가격 인상 대응 방안도 함께 논의했다.

한편 안병길 부산일보 사장은 이날 한신협 제8대 회장으로 선출됐다. 한국지방신문협회 부산일보 김준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