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6월 13일 치러지는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가 내일이면 200일 앞으로 다가온다. 이번 선거는 문재인 정부가 출번한 지 1년여 만에 치러지는 첫 전국 단위 선거로 적폐 청산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문재인 정부에 대한 중간평가의 성격을 갖고 있다. 동시에 치러질 개헌 국민투표는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은 물론 세종시의 행정수도 완성을 가늠할 시험대이기도 하다. 결과에 따라 여야 어느 한 쪽은 내상이 불가피할 정도의 파급력을 지녔다고 할 수 있는 선거다. 이런 중차대한 선거이기에 벌써부터 여야의 기싸움이 거세지면서 곳곳에서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행동들이 목도되고 있다.

현재의 정치지형이나 여론의 추이를 보면 1여 3야의 구도 속에서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독주체체가 지속되고 있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여파로 보수층의 응집력이 약화된 데다 보수정당의 분열, 호남을 근거로 했던 국민의당의 약세 등으로 여당이 대구·경북을 제외한 모든 지역 석권을 노릴 정도라는 얘기도 나온다. 그래서인지 입신양명을 노리는 이들의 발걸음도 여당으로 몰리고 있다. 대전과 충남도에서는 여당 소속 광역단체장의 불출마가 기정사실화되고 한국당 소속인 청주시장도 중도하차하면서 선거 분위기 조기 점화에 따른 과열 양상까지도 나타나고 있다. 경선 대비 권리당원 자격을 위한 입당원서 행렬이 끝나자마자 거리에는 출마예정자들의 구호가 난무하고 연말을 빙자해 지지세력 규합을 위한 모임들도 은밀하게 이뤄지고 있다.

국회 예산심의가 끝나면 곧바로 지방선거 정국으로 전환된다. 여야가 총력을 기울일 수밖에 없는 선거지만 조기에 과열되면 불법과 탈법을 부른다. 여야로선 선거 승리가 당위지만 어디까지나 공명정대해야 한다. 향후 200여일 동안 어떤 변수가 돌발하고 어떤 여파를 초래할지는 누구도 장담할 수 없다. 어제 다르고 오늘 다른 것이 민심이기 때문이다. 여야는 정책과 인물로 승부를 가린다는 담대한 마음으로 선거준비를 하되 불법과 탈법적인 행위를 걸러내는 데에도 주력해야 한다. 선관위 등 관계 당국도 깨끗한 선거풍토를 위한 관리에 만전을 기하기 바란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