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 2018 지방선거 D-200] 대전·충남 선거 관전 포인트

2018년 6·13 지방선거가 200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지역 정치권이 달아오르기 시작했다. 특히 대전과 충남의 경우 광역자치단체장의 낙마와 불출마로 인해 현직 프리미엄이 사라져 무주공산을 노린 후보들의 발 빠른 행보가 이어지고 있어 주목된다. 이번 지방선거는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치러지는 첫 선거라는 점에서 향후 국정 운영의 향배를 가르는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D-200 카운트 다운에 들어간 지방선거의 주요 관전 포인트를 짚어봤다.

◇현역 국회의원 등 후보군 넘쳐=현역 프리미엄이 사라진 대전시장과 충남지사 선거 출마예상자로 자천타천 현역 국회의원이 거론되며 선거 열기를 더하고 있다. 대전시장 더불어민주당 후보에는 4선의 이상민 의원(대전 유성을)과 재선 박범계 의원(대전 서구을) 등 현역 국회의원과 허태정 유성구청장이 유력한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문재인정부와 집권여당의 높은 지지율 덕분에 현역의원의 빈자리를 재탈환 할 가능성이 높아 현역의원들의 관심이 높다. 이와 맞물려 허 구청장의 경우에도 시장 선거 출마를 위한 현역 의원의 빈자리를 노려 `국회입성`으로 선회하는 선택지가 놓일 수 있어 관심거리다. 고공행진을 이어가는 상황에서 중앙 고위 공무원 출신 등의 깜짝 등장도 눈여겨볼 대목이다.

자유한국당에선 박성효 전 시장의 적극적인 행보 속에 재선인 이장우(대전 동구), 정용기 의원(대전 대덕구)의 출마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박 전 시장은 봉사활동 등 왕성한 지역 활동을 벌이면서 지지세 결집에 나선 모양새다. 이 의원과 정 의원은 아직까지 시장 선거 출마를 공식화하지 않았지만 지지층을 중심으로 출마 권유를 받는 것으로 전해졌다. 여기에 육동일 충남대 교수, 박태우 한국외대 초빙교수 등도 출마 준비를 마치고 본격 행보에 돌입했다.

국민의당에서는 한현택 동구청장과 임영호 전 의원, 김세환 전 서구갑 지역위원장이, 바른정당에서는 남충희 시당위원장이 후보군으로 떠올랐다.

충남지사 민주당 후보에는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의 지사직 도전이 기정사실화 되는 분위기다. 박 대변인은 지방선거 출마를 위해 최근 청와대 정무수석 자리도 고사하는 등 배수진을 쳤다. 여기에 맞서 4선 중진 양승조 의원(충남 천안 병)도 유력한 후보군으로 떠오르며 세 결집에 나섰다. 양 의원은 충남지역 가운데 인구가 가장 많은 천안에서 내리 4선을 했다는 점에서 박 대변인과 불꽃 튀는 승부를 벌일 것으로 전망된다. 복기왕 아산시장은 일찌감치 도지사 선거 출마를 공식화하며 발 빠른 행보를 보이는 등 다크호스로 떠오르고 있다.

한국당 충남지사 후보는 3선 이명수 의원(충남 아산 갑)이 가장 유력하게 거론된다. 이 의원은 충남 행정부지사 출신이라는 강점이 표심을 자극할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인 카드로 주목받고 있다. 이밖에 3선 정진석 의원(충남 공주·청양·부여)과 박상돈 전 의원의 출마 가능성도 남아 있다.

대전과 충남 광역단체장 선거의 최대 변수는 현역 의원 차출이다. 현역 의원들의 대거 출마가 자칫 여소야대 국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각 정당이 어떤 기준을 마련할지가 관건이다. 또 현역의원간의 맞대결은 물론 기초단체장 출신의 약진 등 다양한 대진표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이목이 쏠릴 것으로 예상된다. 현역의원들의 출마로 인한 국회의원 보궐 선거 역시 또 다른 관전 포인트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지역 안팎에 다양한 지지층을 거느리고 있는 권선택 전 시장과 측근들의 행보도 내년 지방선거 중요 변수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세종시 행정수도 등 개헌안도 변수=내년 지방선거는 개헌안 국민투표와 함께 진행된다는 점에서 전체 판세를 흔들 변수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 국민의 기본권은 물론 권력구조 개편 등에 대한 관심도가 높다는 점에서 개헌안은 중요 변수로 떠오를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충청권 최대 현안이 세종시 행정수도 완성으로 꼽히는 만큼 개헌안에 어떤 식으로 담길지도 관건이다. 수도는 서울, 행정수도는 세종시라는 점을 헌법에 명시하지 못할 경우 충청권 표심을 자극시키는 것은 물론 지방분권의 상징성을 갖고 있다는 점에서 지역 표심을 흔드는 변수가 될 수 있다. 또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첫번째 치러지는 전국 단위 선거라는 점에서 지방선거 결과는 향후 중·후반기 국정운영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관측된다. 지방선거에서 유의미한 성과를 거두지 못할 경우 문재인 정부 국정운영의 원동력이 상실될 가능성이 있어 관전포인트로 자리매김 할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