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총리는 23일 해양수산부의 세월호 미수습 유가족 유골 은폐와 관련해 공직기강 해이를 질타했다.

이 총리는 이날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열고 세월호 유골 은폐에 대해 세월호 희생자 가족과 국민에게 사과한다면서 "정부는 최단 시간 안에 은폐의 진상을 규명해 밝히고 책임자를 엄중히 문책하겠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미수습자 가족들은 세월호 침몰 이후 3년 7개월 동안 진도 행목항과 목포 신항에서 수습을 기다리며 인고하다 추가 수습 포기라는 고통스런 결정을 내리고 장례에 임했다"면서 "유골 은폐는 가족과 국민께 실망을 넘어 배신감을 안겨줬을 뿐 아니라 이는 변명의 여지가 없는 수치스런 일"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은 가족들의 안타까움을 고려해 유골의 DNA 감식 등을 되도록 신속하게 진행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와 함께 "해양수산부와 관계부처는 세월호 참사 이후의 여러 과정이 채대로 진행되는지 재점검하고 잘못은 바로잡고 부족을 채워주길 바란다"면서 "진행되고 있는 선체조사가 원활하게 추진되도록 정부는 최대한 지원하라"고 지시했다.

세월호 참사 원인과 의혹을 규명하기 위한 사회적 참사 진상규명 관련 특별법안이 국회 본회의 상정을 앞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법안이 통과되면 2기 세월호 조사특위가 가동될 예정이다.

이 총리는 공직사회의 무사안일에 대해서도 강한 질타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세월호 유골 은혜는 공직사회 곳곳에 안일하고 무책임한 풍조가 배어 있다는 경고로 받아들인다"며 "공직사회의 기강을 다잡고 책임감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총리는 이날 현안점검회의 직전 홍남기 국무조정실장과 비서실장, 해수부 1차관·2차관을 따로 불러 공직사회의 무책임을 질타한 후 현안점검회의가 끝난 뒤 열린 간부회의에서도 "공직사회 책임의식을 높일 수 있는 실질적인 방안을 찾아보라"고 지시했다. 곽상훈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