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한국교통대가 23일 최근 총장선출과 관련된 규정 제정안으로 구성원 간에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가운데 총장과 대학본부가 직원들을 탄압하고 있다고 직원단체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교통대 직원3단체(한국교통대 직원회,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교통대지부, 전국국공립대학노동조합 교통대지부)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학내 구성원들의 정당한 주장마저 묵살하려는 총장과 본부의 태도에 대해 직원들은 개탄을 금치 못하며 명백한 직원 탄압"이라며 "총장이 정당한 직원들의 요구를 무시한다면 본격적인 총장 퇴진운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직원단체들은 "차기 총장 선출은 학내 구성원들의 자율적 합의에 따른 축제의 장이 되어야 하지만 구성원들의 의사표시를 철저히 가로막으려는 규정 제정으로 교수와 직원, 학생 간의 신뢰는 무너진 지 오래"라며 "직원들은 이러한 비민주적인 문제에 대해 현수막 등으로 항의했지만 총장과 본부는 이를 불법으로 억압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이들은 "추천 규정 제정안이 구성원들의 의사표시를 가로막는 `악법`이라는 뜻을 함께 하기 위해 직원들에게 서명을 받았는데 이마저도 공무원들의 단체활동 위반이라는 자의적인 판단 하에 인사조치까지 감행하려 했다"며 "정당한 주장마저 묵살하려는 총장과 본부의 태도에 대해 직원들은 개탄을 금치 못하며 명백한 직원 탄압"이라고 강조했다.

직원단체들은 특히 "총장은 본부와 교수, 직원 등이 규정 제정안에 대해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상황에서 무조건 직원 선거 참여비율만을 강조하고 있다"면서 "직원들의 자율적인 합의에 따른 총장선출이라는 민주적인 요구에 대해 직원들의 `제 밥그릇 챙기기`라는 비뚤어진 시선으로 바라보고 있어 한심하기 짝이 없다"고 김영호 총장에게 직격탄을 날렸다.

이들은 "직원들은 어떠한 탄압에 대해서도 굴복하지 않을 것이며 비민주적인 규정 제정안이 폐기되지 않는 이상 모든 협의와 협상은 없다"고 주장하면서 총장과 본부에 대해 "직원들의 정당한 의사표시를 권력을 이용해 억압하지 말고 비민주적인 규정 제정안을 먼저 폐기하고 중립적인 입장에서 사태 해결하라"고 요구했다.

한편, 대학 최고의 의결기구인 전교교수회는 `직원 및 조교의 선거참여 비율은 선거공고일 기준 최근 3년간 직선제 선거를 실시했거나 실시하기로 한 국립대학교 참여비율 평균으로 한다`는 내용의 `총장임용추천규정` 개정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직원단체들은 교수를 제외한 대다수 학내 구성원들의 의견을 무시하는 처사며 대학구성원들의 합의에 따라 총장을 선출하는 총장 직선제의 대전제에도 어긋난다며 반발하고 있다. 진광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