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직 대통령 참석 처음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김영삼 전 대통령 서거 2주기 추념식장에서 "`통합`과 `화합`이라는 마지막 유훈을 되새긴다"고 밝혔다.

현직 대통령이 김 전 대통령 추념식에 참석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합리적 보수층을 향해 국민통합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피력한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이날 서울 국립현충원에서 열린 추념식에 참석, 추도사를 통해 "오늘 저는 문민정부가 연 민주주의의 지평 속에서 김영삼 대통령님이 남기신 `통합`과 `화합`이라는 마지막 유훈을 되새긴다"며 "대통령님이 말씀하신 대로 대한민국을 새로운 미래로 나아가게 하는 힘은 국민의 화합과 통합이라는 사실을 잊지 않겠다"고 다짐했다.

김 전 대통령의 업적에 대해서도 깊은 경의를 표했다.

문 대통령은 "1950년대에서 90년대까지 독재 권력과 맞서 온몸으로 민주화의 길을 열었다"며 "거제도의 젊은 초선의원은 `바른길에는 거칠 것이 없다`는 `대도무문`을 가슴에 새겼고, 40여 년의 민주화 여정을 거쳐 도달한 곳은 군사독재의 끝, 문민정부였다"고 김 전 대통령의 정치행보를 소개했다.

이어 "문민정부가 우리 민주주의 역사에 남긴 가치와 의미는 결코 폄하되거나 축소될 수 없다"며 "우리가 자랑스러워하는 4.19혁명, 부마민주항쟁, 광주민주항쟁, 6월항쟁이 역사에서 제 자리를 찾았던 때가 바로 문민정부"라고 평가했다.

또 "법과 정의에 기초한 역사 바로 세우기를 통해 군사독재시대에 대한 역사적 청산이 이뤄졌고, 군의 사조직을 척결하고, 광주학살의 책임자를 법정에 세웠다. 금융실명제와 부동산실명제는 경제정의의 출발이었다"고 김 전 대통령의 업적을 기렸다.

그러면서 "오늘에 이르기까지 독재와 불의에 맞서 민주주의의 길을 열어온 정치지도자들이 많이 계시지만 김영삼이라는 이름은 그 가운데서도 높이 솟아 빛나고 있다"며 "김 대통령님과 함께 민주화의 고난을 헤쳐오신 손명순 여사님과 유족들께 깊은 존경과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의 이 같은 행보와 언급은 중도 보수층은 물론 PK(부산·경남) 지역 민심도 끌어안으려는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최근 한국당이 민주화를 이룬 업적을 이어받겠다며 김 전 대통령의 사진을 당사에 걸겠다고 밝힌 상황에서 문 대통령이 추념식장까지 찾아가 김 전 대통령의 민주화 업적을 강조한 것은 다양한 정치적 목적도 포함된 것 아니냐는 시각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 대선 기간에도 김 전 대통령의 차남인 김현철 국민대 특임교수와 대표적인 `상도동계` 인사인 김덕룡 현 민주평통 수석부의장의 지지를 끌어내면서 이를 `중도 보수가 함께하는 국민 대통합의 출발`이라고 자평했었다. 문 대통령은 또 김 전 대통령과는 동향 출신으로 고교 선후배사이이기도 하며, 1990년 3당 합당전까지 민주화운동을 함께 했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