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사 공정성에 의혹이 일고 있는 대전문화재단 주최 대전국제기타페스티벌에 대해 대전시가 감사에 나선다.

대전시 문화예술과는 지난 20일 대전시 감사관실에 대전국제기타페스티벌 기타콩쿠르 심사와 관련한 내용을 감사 요청했다.

내용은 기타콩쿠르에서 금상을 받은 A씨의 심사에 은사인 B씨가 심사위원으로 참여했는지 여부와 B씨가 심사에 참여하지 않았다는 심사기피신청서 작성 시점, 대필 의혹에 대한 진상 규명이다.

앞서 지난 16일 열린 대전시의회의 대전문화재단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김경시 시의원은 대전국제기타페스티벌 기타콩쿠르에서 금상을 받은 A씨의 심사에 은사인 B씨가 심사위원으로 참여했다는 제보가 있었다며 이에 대한 의혹을 제기했다.

대전문화재단은 이에 B씨의 심사기피신청서를 받았다고 서류를 제출했지만 신청서 대필 의혹까지 일면서 기타콩쿠르 심사 공정성 의혹과 함께 문화재단의 행정력이 또다시 도마 위에 올랐다.

김경시 의원은 "B씨가 제자인 A씨의 심사에 참여하지 않았다는 심사기피신청서를 작성한 시점과 신청서 필체가 달라 대필 의혹까지 일고 있다"며 "대필을 했다면 가만히 넘어갈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대전시 감사관실 관계자는 "감사 공문이 접수된 건 확인됐고 문제가 되고 있는 부분을 조만간 조사에 착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대전문화재단은 심사기피신청서를 받는 과정에서의 일부 실수를 인정했다.

대전문화재단 관계자는 "논란이 되고 있는 B씨가 다른 지역 분이어서 심사기피신청서를 받는 과정에서 일부 행정적인 측면에서 실수가 있었다"면서 "심사기피신청서는 10월 16일 받았는데 사정상 직접 대전에 오셔서 사인할 수 없어 대리로 사인한 게 지난 16일로, 시점적으로 오해를 일으킬 수 있었던 부분을 인정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그럼에도 올해는 다양한 장르로 확장하는 등의 성과도 있어 공과를 잘 살펴달라"고 덧붙였다.

한편 대전국제기타페스티벌은 국제라는 취지가 무색하게 외국에서 단 한 명의 연주자도 참여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면서, 대전문화재단의 기획력 부재에 대한 지적도 나왔다. 강은선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강은선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