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행사건 초기대처 미흡 도마위

지난해 대전의 한 중학교에서 발생한 학생간 폭행사건을 둘러싼 논란이 2년 가까이 지속되고 있다.

특히 학교폭력 발생 이후 교육당국의 초기 대응에 대한 논란으로 현재까지 양 측 모두에게 상처를 주고 있다는 점에서 이에 따른 책임론까지 제기되는 상황이다.

21일 지역 교육계 등에 따르면 사건의 발단은 지난해 3월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대전 삼육중학교에서 학생간의 시비로 인해 한 학생이 코뼈와 치아가 골절되는 사건이 발생했다. 이 사건으로 피해학생이라고 주장하는 A군은 전치 4주의 진단을 받았다. 사건 이후 삼육중은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학폭위)를 열고 쌍방폭행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이 사건과 관련 A군 학부모는 자신의 자녀가 중학교 3년 동안 B군에게 지속적인 괴롭힘을 당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당시 사건도 B군의 괴롭힘에 A군이 대화를 시도했지만, B군이 이를 받아들이지 않으며 시작됐다. 대화 요청을 거절당한 후 A군은 B군을 찾아 이야기를 하는 과정에서 B군에게 급소를 맞았다. 이후 A군은 B군의 목을 졸랐고, 목 졸림이 풀리면서 B군은 A군의 얼굴을 주먹으로 2회 때렸다. 이로 인해 A군은 코뼈와 치아가 골절되는 부상을 당했고, B군은 목에 피멍이 들었다. 이를 토대로 학교 학폭위는 A·B학생 모두에게 쌍방 폭행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이러한 결과가 나오자 A군 학부모는 B군이 자행한 3년간의 괴롭힘에 대해 다시 한 번 학폭위를 열어달라고 요청했다. 그러나 학교는 "그동안의 문제를 학폭위에서 모두 다뤘다. 더 이상 논의할 내용이 없다"며 이를 거절했다.

이에 A군 학부모 측은 대전시 학교폭력대책지역위원회에 재심을 청구해 재심을 진행했고, 재심 이후 대전시에 학교측의 주장처럼 3월 발생한 사건 이외에 추가로 조사된 내용이 심리가 이뤄졌는지에 대한 확인에 나섰다. 이 결과 `3월에 발생한 학교폭력 건에 대해서만 심리를 했으며, 추가 조사된 내용은 위원들이 참고했다`고만 적시된 것으로 드러났다. 학교 측의 설명대로 학폭위에서 각각 심리가 이뤄졌다면 대전시도 2건에 대해 심리를 진행했겠지만, 1건에 대해서만 심리가 이뤄졌다는 것이 A군 측의 주장이다.

사건 발생 이후 교육당국이 학부모에게 설명한 내용과 재심에서 명시된 내용이 엇갈리면서 A군의 학부모는 학교와 교육당국을 질타하는 목소리를 키우고 있다.

이에 대해 삼육중은 "해당 사건의 학폭위가 열릴 당시 모든 내용에 대한 심의가 이뤄졌다"며 "다시 검토하기에는 곤란하다"고 말했다.

관할 교육청인 대전서부교육지원청 관계자는 "현재 이 사건은 첨예하게 다뤄지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민원을 제기한 학부모와 문제해결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B군의 학부모는 B군 역시 피해자라며 이 사건과 관련해 입장을 밝힐 내용이 없다는 의견을 전해왔다.

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