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은 21일 검찰의 특수활동비 상납 의혹과 관련해 특검과 국정조사 카드를 꺼내 들며 정부 여당을 상대로 압박에 나섰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특활비 문제가 심각한데 국회 법사위 차원 청문회가 이뤄지길 기대했지만 어제 여야 간사가 협의해서 법사위에서 청문회가 이뤄지는 것이 무산됐다는 보고를 받았다"며 "이것과 관련돼 특검요구도 있기 때문에 국정조사와 특검을 병행할지, 국정조사를 먼저 요구할 것인지 신중한 검토를 통해 이번 주 내에 결정하겠다"고 강조했다.

정 원내대표는 또 "법무부와 검찰의 특수활동비 내역을 보면 검찰총장은 매년 100억원 정도 특활비를 법무부장관에게 사실상 상납해왔다는 것이 밝혀지고 있다"면서 "이는 업무상 횡령죄, 뇌물죄에 해당된다고 법률적 판단이 된다"고 말했다.

이어 "법무부와 검찰의 이런 행태들에 대해 전직 국정원장들과 똑같은 잣대와 기준으로 똑같이 수사가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태흠 최고위원도 "국정원의 특활비 편법 전용은 과거 정권 모두 있었던 통상적 관행이었다는 것은 삼척동자도 다 아는 사실"이라며 "박근혜 정권만 표적수사할 것이 아니라 노무현 정부 때 청와대 특활비 3억 원을 대통령 가족이 횡령한 의혹 등 역대 과거 정권 모두에 걸쳐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한국당 정치보복대책특위는 국회에서 긴급회의를 열고 문재인 정부의 국정원 특활비 상납 수사를 강하게 비판하고 대책 마련을 논의했다. 서울=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