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낙마 사태를 겪은 대전시가 주요 현안사업들을 당초 계획대로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에 따라 차일피일 미뤄졌던 도안 갑천지구 친수구역 3블록 분양이 내년 상반기 이뤄질 지 관심이 쏠린다.

21일 이재관 대전시장 권한대행은 시정브리핑에서 "행정은 일관성과 연속성이 중요하다"며 "현안 사업들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들이 있는데 흔들림 없이 추진할 수 있도록 혼신의 힘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갑천친수구역 사업은 지난 7월 환경부 보완 요구에 따라 시가 9월 보완된 계획서를 제출했다. 그러나 아직까지 환경부의 회신이 없어 일부 환경단체 등에서는 사업 백지화까지 요구하고 있다. 시는 이에 대해 10월 국정감사 일정이 겹치면서 협의가 일정 부분 지연된 것으로 보고 환경부가 지난 20일 현장 조사를 마친 만큼 조만간 후속 절차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했다.

시는 환경부와 환경보전방안 협의가 마무리되는 대로 다음달 실시계획 변경 및 용지공급 승인을 받고 내년 상반기 3블록 공동주택 분양을 개시할 계획이다. 사업 준공 시기는 내년 12월로 잡았다.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사업도 정상 궤도를 밟고 있다고 시는 설명했다. 트램은 의욕적으로 추진했던 권선택 전 시장이 낙마하면서 건설방식 논란의 불씨가 되살아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이 권한대행은 "도시철도 2호선 트램은 민선 6기 공약 사업이자 대통령 지역공약 사업으로 정상적으로 추진되고 있고 앞으로도 흔들림 없을 것"이라며 "이제는 트램이 안정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당부했다.

시는 내년 예산에 국비가 포함된 설계비가 반영됐고 트램 3법 중 마지막 남은 도로교통법도 연내 처리될 것으로 내다봤다. 정부의 총사업비 조정과 기본계획 변경 승인이 마무리되면 내년 기본 및 실시설계에 들어갈 계획이다.

도시공원 민간특례사업과 관련해선, 환경훼손 최소화 방안 등 시민 의견을 수렴하겠지만 사업의 후퇴나 변경은 불가하다는 입장이다. 일몰시한이 임박한 만큼 단기간 내 시 재정을 투입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고 행정절차(공원조성계획) 이행기간이 상당하다는 설명이다.

시는 도시공원위원회가 월평공원 민간특례사업 심의 통과 조건으로 내건 사항들을 보완하는 데 필요한 시간 동안 의견 수렴 과정을 병행할 계획이다. 이를 위한 예산 3억원을 추경에 신청하기도 했다.

이 권한대행은 "3-4개월 시한을 갖고 제3의 기관의 주도하에 진행되는 게 바람직하다고 본다"며 "법정 사무 절차가 진행돼 있어 사업의 가부를 묻는 건 적절하지 않고 민간특례사업의 홍보가 부족했던 점을 해소해 시민들의 이해를 높이고 반대측 의견을 수렴해 공감을 확보하는 방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협약체결, 공원조성계획 및 실시계획 인가는 내년 상반기 이후가 될 전망이다. 공원 조성과 기부채납이 마무리되는 시점은 2021년 상반기로 예상된다.

이용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