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을 앞둔 15일, 경북 포항에서 발생한 5.4 규모의 지진으로 인해 시험이 일주일 연기되는 사상 초유의 일이 발생했다. 이로 인해 교육당국과 학교 관계자들은 혼란이 빚어졌고, 지금 이순간 수험생들은 그 누구보다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다. 천재지변인 지진으로 인해 수능을 일주일 연기한 건 어쩔 수 없는 결정으로 이해된다.

이 대목 우리가 가장 신경써야 할 부분은 바로 지진에 대한 학교 건축물의 안전이다. 이번 지진의 여파로 한반도 전체가 흔들렸고 이에 따른 공포가 고개를 들고 있기 때문이다.

교육부가 지진으로 피해를 본 학교에 대한 전수조사결과 포항에서만 총 234개 학교·교육시설(초 110교, 중 55교, 고 57교, 대학 5교, 기타 7교)이 타격을 입은 것으로 집계됐다. 대전지역 일부 학교에서도 이번 지진으로 추정되는 피해상황이 접수됐다는 점에서 시민들의 불안감은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이번 지진으로 지역 초·중학교 각각 1곳에서 피해발생 보고가 들어온 것으로 파악됐다. 이로 인해 대전시교육청은 부랴부랴 지역 모든 학교시설에 대한 긴급 특별안전점검을 진행했다.

대전 지역 학교 내진비율은 전체 653개 건물 중 29.7%인 194개에 불과한 실정이다. 특히 학생들이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교실은 482개 건물 중 114개에만 내진설계가 돼 있어 내진비율은 23.7%까지 떨어진다.

이는 비단 대전만의 문제는 아니다. 행정안전부가 밝힌 전국 학교의 내진율(지난해 기준)은 23%에 불과했다. 전체 학교 2만 9500여 곳 중 6829곳만이 내진 성능이 확보된 상황. 나머지 75%가 넘는 대다수의 학교는 예산이라는 큰 벽에 가로막혀 내진 성능을 보강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지진 위험에 그대로 노출돼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우리 아이들이 생활하는 교육시설에 대한 예산확충이 시급하다는 이유다.

더 이상 우리나라가 지진의 안전국은 아니라는 사실은 이번 지진으로 다시 한 번 드러났다. 진앙지로부터 200여㎞ 떨어져 있는 대전에서도 지진으로 인한 피해가 보고된 만큼 학교 건축물 안전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기상청에 따르면 국내 연평균 지진 횟수는 2000년대 이전 19회였지만, 2000년대 이후에는 58회로 3배 이상 늘었다. 지진에 대한 위험성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여기에 학교 현장은 학생들의 안전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다는 우려가 여전히 깊다. 안일한 대처가 재앙이 될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취재2부 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