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21일 직장 내 성폭력 피해자가 두려움 없이 고충을 토로할 수 있는 분위기 조성을 강조하며, 이 같은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공공기관장 또는 부서장에 대한 엄중한 책임 추궁을 경고했다. 또 지진 방지책 점검의 시급성을 역설했으며,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의 확산 방지도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며, 각종 현안에 대해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우선 직장 내 성폭력에 대해 "직장 내성폭력이 있어서도 안 되지만 피해자가 2차 피해를 겁내 문제제기를 못하는 건 더더욱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피해자가 두려움 없이 고충을 말할 수 있고 적절한 대응이 이뤄지는 직장 내부 시스템과 문화가 정착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역설했다.

이어 "민간기업과 공공기관을 막론하고 직장 내 성희롱과 성폭력이 끊이지 않아 국민 우려가 매우 크다"며 "직장 내 성희롱은 대부분 우월적 지위가 배경이 되기 때문에 여전히 신고를 못하는 경우, 피해가 지속되는 경우가 많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공공기관부터 기관장 인식 전환과 더욱 엄정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성희롱과 성폭력 예방은 물론 피해자가 피해를 입고도 문제제기를 하지 못하는 분위기나 문화부터 시급히 바로잡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앞으로 그(피해 후 신고못하는 분위기) 점에 있어서도 기관장이나, 부서장의 책임을 물을 것을 분명히 말씀 드린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또 지지 피해와 관련, "긴급한 복구가 끝나는 대로 지진 방지대책 전반을 점검해서 국민들의 안전과 생명을 지킬 수 있는 근본적인 대책을 차근차근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특히 "어린 학생들이 사용하는 학교 시설, 사유 시설에서는 서민 주거시설의 피해가 많았다"며 "이런 취약시설에 대한 전반적인 점검과 내진 보강이 시급하다고 판단된다"고 밝혔다.

이어 "무엇보다 연기된 대입 수능이 차질 없이 치러질 수 있도록 일어날 수 있는 모든 상황을 대비하여 철저히 준비하여 주기 바란다"며 "수험생들과 학부모들은 정부 대책을 믿고 따라주시고, 특히 포항 지역 수험생들 힘내시기 바란다"고 격려했다.

전북 고창 오리농가에 이어 전남 순천만의 철새 분변에서 AI가 발견된 것에 대한 범정부 차원의 수습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그 간의 경험을 통해 우리가 알고 있는 것은 초동 대처, 초기의 확산방지가 조류독감의 확산 규모와 지속기간을 좌우한다는 사실"이라며 "특히 평창동계올림픽을 앞두고 있는 시기인 만큼 관계 기관들과 지자체들도 초동 대응과 확산 방지에 힘을 모아서 총력을 다해줄 것을 부탁 드린다"고 당부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