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3당 원내대표가 내년도 예산안 국회 처리를 둘러싸고 또다시 충돌했다.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자유한국당 정우택,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는 20일 정세균 국회의장 주재 회동에서 예산안과 관련해 엇갈린 입장을 내놨다. 또 `사회적 참사의 진상규명 및 안전사회 건설 등을 위한 특별법`에 대해서도 이견을 보였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회동에서 "한국 경제가 재도약하기 위해선 적극적인 재정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정부가 계획한 고용증대, 최저임금 인상 등이 잘 진행되면 한국경제가 3%대의 성장률을 기록할 수 있다는 견해가 있다"고 밝혔다.

우 원내대표는 또 "소방과 경찰을 비롯한 현장서비스 공무원 충원문제, 아동수당 등 핵심예산과 서민, 소상공인 등 민생살리기 예산에 힘을 모아달라"고 덧붙였다.

반면 야당은 예산안의 재정 문제를 거론하며 반대의 뜻을 분명히 했다.

정 원내대표는 "예산과 관련해 큰 쟁점 문제가 해결이 안되고 있어 답보상태"라며 "예산안에 대해 여당이 오기정치의 일환으로 정부안을 밀어붙이려 하고 있어 이대로 가면 예산 투쟁을 할 수밖에 없다"고 선을 그었다.

김 원내대표 역시 "이번 예산 심의는 정부가 아주 문제가 될 만한 확장예산을 가져왔기 때문에 이것을 어떻게 합리적으로 축소할 것인가를 고민하게 하고 있다"면서 "결국 정부는 선심성 예산을 통해 국민들로부터 표를 얻는 정부가 되고, 야당은 재정여건과 미래를 대비해서 국민들로부터 외면당하는 일을 해야 한다는 게 서글픈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일명 사회적 참사법을 두고서는 민주당과 국민의당이 한국당을 압박하는 분위기를 연출했다.

우 원내대표는 "세월호 참사, 가습기 사태와 관련한 사회적참사법이 처리될 예정인데 재난 안전에 관해 함께 힘을 모아 잘 처리될 수 있도록 하자"고 당부했으며, 김 원내대표도 "세월호 2기 진상조사위원회가 출범해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찬성 의사를 밝혔다.

하지만 정 원내대표는 "가습기 문제와 세월호를 합치는 특위가 제대로 목적을 달성할 지 의문"이라며 "다시 특별법을 통과하는 것은 정치적 의도가 의심되고 다시 사회적 갈등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점에서 당에서 반대 의견"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정 의장은 내년도 예산안의 법정 시한 처리를 강조한 뒤 최근 국회에 불어닥치고 있는 특수활동비 의혹에 대해 불편한 심기를 내비친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