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세종충남지역본부와 한국노총 충남세종지역본부는 20일 공동성명을 통해 충남청소년노동인권센터 운영의 정상화를 촉구했다.

성명에서 양대노총은 "올해 6월 청소년 노동인권을 통합적으로 보호할 수 있는 충남청소년노동인권센터가 설립됐지만 충남도의회 교육위원회(위원장 장기승)는 설립된 지 석 달 밖에 되지 않은 충남청소년노동인권센터를 돌연 지난 9월 21일 사실상 폐쇄 결정을 내렸다"고 성토했다. 양대노총은 도의회 교육위원회가 충남도 및 도교육청에 충남청소년노동인권센터의 직영을 권고한 것에 대해서도 목소리를 높였다. 양대노총은 "충남 청소년노동인권 보호 등에 관한 조례의 핵심 취지는 `학교 밖 청소년을 담당하는 도지사`와 `학생을 담당하는 교육감`이 공동으로 학교 안과 밖 청소년 모두의 노동인권을 보호할 수 있는 전담기구를 설치 운영하라는 것"이라며 "직영 운영시 행정 공백으로 결국 피해는 청소년들에게 돌아갈 것이며, 청소년노동인권 보호사업은 반쪽 짜리 사업으로 전락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양대노총은 "도의회 교육위원회가 정치적 이해관계로 충남청소년노동인권센터를 쥐락 펴락 할 것이 아니라, 조례에 근거해 노동과 인권분야의 전문기관이 위탁 운영하고, 청소년노동인권센터가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책을 마련하는 것이 교육위원회 역할"이라고 주장했다.

양대노총은 "오는 27일 도의회 교육위원회가 청소년노동인권센터 폐쇄 결정을 또 다시 내린다면, 양대노총은 2018년 총선에서 이에 대한 책임을 반드시 물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윤평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