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의 신도심인 행복도시 4-2 생활권 세종테크밸리 내 외국인 투자지역 지정이 본격 추진된다.

행복도시건설청은 20일 도시첨단산업단지인 세종테크밸리 내 외국인 투자를 위해 외국계 기업과 연구소를 접촉해 기업별 인센티브 요청사항 및 국내 투자 유치 가능성에 대한 점검을 마치고 `외국인 투자지역` 지정을 추진키로 했다.

행복청은 외투지역 지정을 위해 지난 2년간 전 세계 3개 주요 연구소 및 5개 외국계기업과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거나 투자의향서(LOI)를 접수해 가며 수요를 발굴해 왔다.

연구소로는 아일랜드 틴들연구소, 미국 코넬대 뇌과학연구소, 오스트리아 도플러 연구소가, 첨단 기업으로는 싱가폴 TESSA 등 2개사, 중국 2개사, 이스라엘 1개사가 포함돼 있다.

행복청은 실질적인 사업 타당성 검토를 통한 구체적인 투자를 이끌어 내기 위해 해당 분야 국내 최고의 전문기관인 `삼정KPMG`를 컨설팅 회사로 선정해 20일 계약을 체결했다.

삼정KPMG는 지난 3년 간 부여, 이천, 원주 등에서 진행한 외국인투자유치 주간사로 활동했으며, 외국계 기업의 국내유치에 대한 많은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글로벌 회계법인이다.

외투지역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외국인투자촉진법에 따라 외국투자기업에게 차별적인 인센티브를 제공하기 위해 지정하는 지역으로, 전국적으로 80여 개의 개별형과 24개의 단지형이 지정돼 있다. 외투지역으로 지정되면 산업용지 50년간 무상임대, 법인세 7년 감면, 관세 5년 감면, 취득세 등 지방세 15년 감면, 고용훈련보조금 지급 등의 인센티브가 제공된다.

이원재 행복청장은 "이번 용역을 통해 내년 상반기 그동안 발굴한 외국투자 프로젝트들이 가시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면서 "첨단 외국계 기업 및 연구소 유치를 통해 세종테크밸리에 또 하나의 성장동력을 확충하겠다"고 밝혔다.은현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