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충주지역 소규모 도랑살리기 사업이 활기를 띠고 있다.

20일 충주시에 따르면 시는 올해 환경부에서 공모한 2017년 우리마을 도랑살리기 사업에 선정돼 한강수계관리기금 3000만원을 지원받아 지난 9월부터 엄정면 추평천 정비작업을 추진했다.

도랑살리기 사업은 물길 최상류부터의 복원을 통해 하천 수생태계의 건강성을 회복시키는 사업이다.

`도랑`은 그동안 정책의 사각지대에 놓여 국가하천 등에 비해 상대적으로 관심과 투자가 미흡해 생활하수, 축산분뇨, 각종 쓰레기 등에 오염된 채 방치됐다.

시는 주요 하천과 지류로 유입되는 훼손된 도랑의 환경개선 없이는 수질과 수생태계의 건강성 개선에 한계가 있다고 보고, 물길의 발원지인 도랑에서부터 지속적인 유역관리를 위해 2015년부터 환경부 공모사업을 신청했다.

그 결과 2015년에는 산척면 서대천, 지난해에는 동량면 운교천을 대상으로 도랑살리기 사업을 진행했다.

올해도 공모사업을 신청해 추평천과 중앙탑면 하구암리 퉁점 세천 2개소가 선정돼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그 중 추평천 정비공사를 이번에 완료했다.

시는 추평천 수생태계의 건강성 회복을 위해 지난 8월 마을회, 환경단체 등과 함께 추진협의체를 구성해 정비방향을 논의하는 등 관계자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했다.

이러한 절차를 통해 시는 가양마을의 추평천 250m 구간의 하천 바닥을 준설하고 이곳에 자연형 물길 조성과 함께 자연석을 쌓고 습지도 조성했다.

또한 수생태계 유지와 볼거리 제공을 위해 꽃창포, 노랑꽃창포 등 수생식물을 식재했으며 평상도 설치해 휴식공간을 마련했다. 진광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