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청주고인쇄박물관은 8억 6400만 원을 들여 상설전시실 부분 개편을 마무리하고 오는 12월 15일 재개관한다고 20일 밝혔다.

지난 8월 21일 전시실 내부 공사를 위해 임시휴관에 들어간 지 4개월 만이다.

다만 다음달 15일 개관 전까지 금속활자전수교육관과 근현대인쇄전시관의 전시 관람과 인쇄체험은 정상 운영한다.

이번 전시실 부분 개편은 본관 제1전시관과 1·2전시관을 잇는 통로 부분을 리모델링했으며, 제2, 3전시관은 1전시관 개편에 따른 내용 중복을 고려해 기존 전시물과 패널을 교체했다.

제1전시관은 직지를 주제로 전시가 재구성된다.

2015년 전통기법으로 복원한 직지 금속활자인판을 입구 전면에 배치해 관람객에게 직지에 대한 강한 인상과 함께 관람을 시작할 수 있도록 했다.

이어 청주의 역사 문화 속에서 탄생한 직지를 소개하는 인트로 영상이 상영되고, 고려의 금속활자인쇄술과 직지를 소개하는 코너가 마련된다.

또 직지가 프랑스로 건너가는 과정, 흥덕사지의 발굴모습 등 직지에 얽힌 다양한 이야기들을 재미있게 소개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개편에는 2017 차세대 실감콘텐츠 제작 설치로 풍부한 영상과 디지털 콘텐츠 체험 공간이 마련된다.

이와 함께 직지의 가치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다양한 전시기법을 적용했으며, 고려금속활자 복원사업으로 확보한 연구 성과와 관련 콘텐츠 자원을 활용, 직지 홀로그램을 제작해 관람객에게 직지 내용을 쉽고 재밌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청주고인쇄박물관은 직지를 인쇄한 흥덕사 맞은편에 1992년에 개관했다.

한상태 고인쇄박물관장은 "이번 상설전시실 개편은 시민들이 다시 찾고 싶어 하는 문화공간으로 거듭나고자 변화를 시도했다"고 밝혔다. 김진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