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원 시절 보좌관들 홈쇼핑 재승인 비리 수사와 관련해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이 어제 사퇴했다. 누구 말이 맞는지, 부정 혐의가 있는지 등은 검찰 조사 과정에서 다투게 될 전망이다. 검찰 수사와는 별개로 전 수석은 충청권에 연고가 있는 유일한 수석급 인사였다. 그가 자의반 타의반 퇴장함으로써 이제 청와대에 충청권과 끈이 닿는 수석급 인사는 0명이다. 충청권에는 청와대 진입 장벽이 높은 현실이라 할 것이며 한편으로는 현 정권내 지분이 허약하다는 징표로도 읽힌다.

전 수석은 청와대에서 충청권 연고의 단기필마 인사였다. 수석 자리 8개와 정책실장 산하 경제·과학기술보좌관 자리 2개, 그리고 안보실장을 뺀 비서·정책실장 자리 2곳을 합치면 12분의 1에 해당하고 직제 밖으로 분류되는 대통령 특별보좌관 2명까지 더하면 14분의 1, 기껏 0.07% 점유율을 찍는다. 그런데 전 수석 한명으로 유지돼온 이 수치마저도 지워지게 됐다. 게다가 전 수석은 충남 홍성 출생으로 돼 있으나 초·중·고 및 대학을 줄곧 서울에서 나온 까닭에 지역과의 정서적 교감 면에서 헐거웠다고 봐야 한다. 각 수석실이 거느리고 있는 비서관 직렬로 눈을 돌려봐도 충청 인사는 가뭄에 콩 나듯 한다는 말처럼 3명에 불과하다. 정무수석실 자치분권비서관 한명과 비서실장 밑에서 일하는 의전비서관이 있고, 여기에 국민소통수석실에 편제된 청와대 대변인이 있다. 40여 명의 비서관 그룹중 3명을 점유율로 환산하면 이때도 0.07%가 된다.

전 수석 문제에다 무슨 특정지역 홀대라는 식의 논리를 꿰어 맞추려는 게 아니다. 다만 전 수석 사퇴를 계기로 전체 수석 및 비서관 자릿수와 지역 연고를 따져보면 현 정권에서 충청권 인사 중용 정도와 탕평성 등 면에서 저평가되고 있음을 부정하기 어렵다. 청와대는 국정 최고 사령탑으로서 각 수석실 총합이 대통령 권력을 보좌하는 것으로 이해된다. 특히 수석들은 대통령 권한을 분점해 지근거리에서 출납하는 사람들이다. 그렇게 힘이 실리는 목 좋은 자리와 충청권 인사들과는 `인연`이 별로인 듯하다. 간혹 `충청패싱` 얘기도 나오는 모양이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